전국 자치단체들이 너도나도 유행처럼 '브랜드 택시' 운영에 나서고 있지만 장비설치 등 인프라 구축에만 사업이 집중된 채 기사교육 등 사후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부실화가 우려된다.
브랜드택시는 지자체별로 많게는 수십억원의 예산이 투입되지만 실제 효과는 기대 이하라는 평가다. 사정이 이런데도 최근 브랜드택시 제도를 시행하려는 지자체들이 늘고 있다.
중앙정부 차원에서 현황 점검과 대책 마련이 시급하지만 지자체의 고유사업이라 쉽지 않다. 설비 판매업체들만 배불리는 결과를 낳는다는 지적까지 일고 있다.
브랜드 택시는 심각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택시업계의 경영개선을 지원하고 택시의 고급화를 꾀하기 위한 사업이다. 대체로 이 제도는 콜서비스를 기본으로 카드결제·영수증발급·동시통역 등의 서비스 운영이 핵심 내용이다. 차량과 운전자 복장 통일 등도 추진된다.
브랜드택시는 이미 전국 40여 지자체에서 시행중이며 택시 수도 2만5천대가 넘는다. 하지만 이미 시행 중인 여러 지역에서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다.
기기 설비 업체가 망하면서 사후 관리가 전혀 이뤄지지 않거나 시스템 오류가 많아지면서 이용객이 현저히 떨어진 곳도 생겼다. 영수증 발급에 3~5분의 시간이 걸리고 기기가 고장 나도 고치기 어려워 민원이 증가하고 있다. 이용객이 거의 없는데도 시스템 관제센터 운영 등으로 시 예산만 축내고 있는 지역도 있다.
브랜드택시의 핵심은 시설을 브랜드화 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을 브랜드화 하는 것일 것이다. 지자체의 지속적인 사후관리와 직원교육이 성공의 관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