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유가시대…소형택시 도입 외면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7-11-12 23:28:19

기사수정
  • 자동차메이커들 기피, 정부도 정책의지 없어
기름값이 급등하면서 에너지 절약을 위해 중형차 일색인 영업용 택시에 소형차 도입을 늘려야 한다는 목소리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

현재 전국에 운행중인 택시는 현대차의 쏘나타, 기아의 로체 등 중형차 일색이다. 연료 효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소형이나 준중형 택시는 찾아 볼 수가 없다.

시민들 중에는 소형택시가 보급되면 이용하겠다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요금이 저렴해지면 굳이 중형택시를 이용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다.

찬반 논란이 있긴 하지만 소형택시 운행을 희망하는 택시사업자들도 적지않다. 차값 자체가 싼데다 타이어 등 소모품도 덜 들며 연료비도 크게 절약할 수 있어서다.

이렇게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는데 왜 소형택시가 도입되지 않는 것일까? 우선 가장 큰 문제는 현대·기아차를 비롯한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1,500CC 미만의 LPG 차량을 생산하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영업용 택시 수요만을 보고 소형차를 생산해봐야 남는 게 없다는게 메이커측의 말이다. 자동차메이커 관계자는 "택시판매는 일반 승용차의 이익에 훨씬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라며 "소형택시를 생산하다간 자칫 손해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정부와 지자체들의 정책 의지 부족도 한 몫을 하고 있다. 서울시의 경우 소형택시가 나오면 좋다고는 생각하고 있으나 이를 뒷받침할 정책 검토는 전혀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서울의 한 택시업체는 1,600CC 휘발유 차량을 구입한 뒤 LPG 차량으로 개조해 운행하고 있다. 2,000CC LPG 차량보다 차 값이 더 비싸고 120만원에 달하는 개조비용이 들지만 연료비 절감으로 얻는 효과가 더 크기 때문이다.

최근 부산시도 이런 장점을 받아 들여 내년에 1천대 가량의 소형택시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부산시는 소형택시가 2천cc급 중형택시에 비해 연료비를 20% 가량 절감할 수 있고 요금도 중형에 비해 80% 수준에서 책정될 예정이어서 주부나 학생 등이 선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최근 전국택시연합회의 분석에 따르면 배기량 1,500cc 미만의 소형 LPG차량과 2,000cc 중형 LPG차량간 연간 비용지출 차이는 대당 약 1천122만원으로 소형 차량 도입시 그만큼 업계의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됐다.

택시연료인 LPG값은 지난 1일부터 종전 ℓ당 784.9원에서 817.9원으로 33원(4.2%)이 인상돼 사상최고를 기록했다. 택시 사업자의 연료비 부담은 날로 커지고 있는 판이다.

정부와 지자체의 적극적인 정책의지와 자동차 제조업체의 협조가 없다면 현재와 같은 고유가 시대에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는 소형택시의 도입은 사실상 불가능한 실정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급발진 재연 시험 분석 결과…"할머니는 액셀을 밟지 않았다" 2022년 12월 이도현(사망 당시 12세) 군이 숨진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 사고 현장 도로에서 이뤄진 국내 첫 재연시험 기록을 법원이 지정한 감정인의 정밀 분석 결과 '도현이의 할머니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결과가 나왔다.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제조사 측 주장과 달리 '변속패턴'이 ...
  2. 전기차부터 바이퓨얼 모델까지…KG모빌리티, 택시 3종 동시 출시 KG모빌리티(KGM)는 23일 택시 운전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인 택시 전용 모델 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KGM이 택시 시장에 동시에 내놓은 중형급 3종은 '토레스 EVX 택시', '코란도 EV 택시',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다.KGM은 "특정 브랜드 독과점으로 제한적이던 택시 차종의 라인업 확대와 함께 전기차부터 바이퓨...
  3.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 하이패스 없이도 고속도로 통행료 무정차 납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본선VMS 대왕판교요금소 전방 2km_부산방향현재 고속도로 통행료는 하이패스 또는 현장수납 방식으로 납부하고 있으나, 현장수납을 위한 가감속과 하이패스와 현장수납 차로 간 차선변경 등으로 교통정체가 발생
  4. KT "자율주행 레벨 4까지 성장에 기여…사고 0 목표" 27일 경기도 안양시 자율주행 버스 '주야로' 내부 모니터에는 "자율주행을 시작합니다."는 음성 안내를 시작으로 자율주행 모드로 운영 중이라는 의미의 하늘색 버튼이 켜졌다. 같은 화면에 정류장 이름과 함께 자동차, 차선 등 도로 상황이 도식화돼 그대로 표시됐다.우회전·좌회전은 신호등에서 한 번 멈추고 진행했으며, 정류장...
  5. 박상우 국토부 장관, 서울-세종 고속도로 개통 준비상황 점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제14공구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제14공구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안성-구리를 잇는 72㎞ 구간은 현재 공정률 91%로 올해 말 개통한...
  6. 경기도, 버스 분야 안전운행 일제점검 추진...운수업체 1천4곳 전체 경기도는 6월 28일까지 대중교통안전사고 예방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버스 분야 안전운행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경기도내 버스터미널 자료사진 점검 대상은 도내 1천4개 운수업체의 운행버스 2만 9천289대, 터미널 27개소, 차고지 34개소다. 이번 점검은 도, 시군, 한국교통안전공단, 소방서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진행하며, 사...
  7. KG 모빌리티, 인증 중고차 사업 공식 출범 KG 모빌리티(KGM)가 고객에게 우수한 품질의 신뢰도 높은 중고차 구매를 돕기 위해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서서울모터리움에 오프라인 전시장을 개설하고 인증 중고차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다고 20일 밝혔다. KG 모빌리티, 인증 중고차 사업 공식 출범KGM은 고객 가치를 최우선으로 제품에 대한 투명한 정보제공과 함께 품질에 대한 신뢰...
  8.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영업시운전 개시…8월 중 개통 서울시는 암사역이 종점인 기존 지하철 8호선을 경춘선 별내역까지 연장하는 총 12.9㎞의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사업` 시설물검증시험을 완료하고, 5월 25일(토)부터 영업시운전에 돌입한다. 새로 도입된 전동차 내부 모습 시는 지난 1월 22일부터 4월 29일까지 약 3개월간 전동차가 최고속도로 운행할 때, 주요 철도시설물*이 안전하
  9. 사고로 통제된 부산 동서고가로…뒤늦은 안내문자에 시민 분통 27일 오전 4시 40분께 부산 사상구 동서고가도로 시외 방면 학장램프 부근에서 트레일러가 빗길에 미끄러져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 멈춰 섰다.이 사고로 트레일러 운전자는 경상을 입었지만 트레일러에 실린 컨테이너가 도로에 떨어져 2시간가량 두 개 차로가 전면 통제됐다가 오전 6시 30분께부터 한 개 차로의 통행이 재개됐다.그사이 사고.
  10. 대전시-에어로케이 항공 업무협약 체결 대전시와 에어로케이 항공사는 27일 ‘국제노선 개설 확대를 위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시-에어로케이 항공 업무협약 체결주요 협약 내용은 ▲국제노선 개발을 위한 행정적 지원 ▲전략노선 공동 개발 ▲대전시민 항공 할인 ▲대중교통 확대 운영 노력 ▲지역민 우선채용 등에 대한 상호협력 및 지원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