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소비자원(이하 소비자원)이 지역별·연령별로 자동차보험을 선별 가입시키고 있는 손해보험사들의 문제에 대해 조사에 착수했다.
소비자원은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을 인수하면서 지역별 ·연령별 등 인수지침을 마련, 이를 잣대로 가입여부를 판단하는 등 소비자들을 선별 가입시키고 있다는 민원이 폭증하자 이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다고 15일 밝혔다.
소비자원은 손보업계에 자동차보험 인수지침 자료 요청공문을 보내고 전 손보사로부터 자료가 입수되면 이를 취합해 합당성 여부를 분석할 예정이다.
소비자원은 "손보사들이 자동차보험 가입시 지역별·연령별 등으로 구분해 소비자를 선별 가입시키고 있다는 민원이 잇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원 이에 따라 "손보업계에 인수지침을 요청했고 이를 취합해 합당한지를 분석할 계획"이라며 "인수지침에 대한 합당성 여부를 가려 불합리하다고 판단되면 제도개선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소비자원은 자료 분석이 완료되면 내용을 소비자들에게 모두 공개할 방침이다.
손보업계는 그러나 자동차보험 인수전략은 영업전략의 핵심이라며 반발하고 있으며, 각 사별로 분석한 내용을 소비자원이 소비자들에게 모두 공개할 경우 미칠 파장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각 회사마다 마케팅 전략에 따라 인수지침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과거 통계상 손해율이 높은 계층의 인수를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며 "손해율부문에서 우·불량을 구분하지 않고 모두 가입시킬 경우 기존 우량고객에게 보험료를 전가하는 등 역효과도 무시할 수 없다"고 말했다.
관계자는 이어 "일부 인수제한을 하고는 있지만 최소한으로 운영하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대도시 위주로 영업을 해온 온라인자동차보험사들은 더욱 난감해 하고 있다.
온라인자보 관계자는 "마케팅 전략의 일환으로 지역별로 설문조사를 실시해보면 대도시 거주자의 온라인 가입 의사가 높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을 펼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