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택배는 우체국 소포를 고객 중심으로 진화시킨 대표적인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우체국택배가 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보다 100년이 넘은 역사와 함께 다져진 전국 최대의 물류 인프라일 것이다. 우체국택배는 전국 3천600여개 우체국 네크워크를 바탕으로 현재 전국을 익일 배달권에 두고 있다.
우체국은 이메일 등 대체통신 수단이 발달하면서 2002년을 정점으로 우편물이 매년 5∼6% 감소하고 있지만 이를 택배사업으로 만회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우체국택배 사업 비중은 갈수록 높아져 가고 있으며 우체국 역시 나날이 늘어나는 소포 물량을 처리하기 위해 대도시 외곽에 소포물류 중심의 우편집중국을 더 많이 짓는다는 계획도 세워놓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우체국택배의 이런 성장배경에 불공정행위가 존재하고 있음을 우려한다.
고속도로에서 대부분의 대부분의 화물차량들은 3·4차로에서 서행하며 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런데 유독 우체국 택배 차량만은 차선 구분 없이 속도를 내고 경광등을 번쩍이며 긴급자동차처럼 달리고 있다. 편지종류가 아닌 택배용 화물을 싣고 가면서도 민간 택배와는 다른 대우를 받는 것이다.
도심에서도 대우가 다르다. 민간 택배회사의 소형 집·배송 차량들은 집배를 위해 잠시 주차라도 하면 즉각 스티커가 발부되지만 우체국택배 차량들은 우편물의 집·배송을 위한 ‘공무 수행’으로 인정받아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류 터미널에서의 화물 분류작업도 우체국 택배에서는 공익 근무요원들이 한다니 이는 민간기업과의 공정 경쟁을 해치는 것이다.
우체국 택배사업도 가전ㆍ컴퓨터ㆍ의류ㆍ농산물 등 모든 분야에서 백화점식 영업을 하고 있으니 우정사업이 아니라 물류의 판매 및 유통 운수 사업이 분명하다. 정부는 민간 택배업체에 비해 우체국 택배의 불공정한 경쟁을 중지시키든지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