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방송 취재진에 의해 확인된 카카오 택시 ‘호출 쏠림’
  • 이명철 기자
  • 등록 2021-03-27 19:52:31

기사수정
  • JTBC 보도…실험 결과 14번 중 13번이 ‘카카오T 블루’에 배차


카카오모빌리티가 가맹택시인 ‘카카오T 블루’에 호출을 몰아주고 있다는 사실이 JTBC 취재진에 의해 확인됐다.

 

JTBC는 26일 저녁 뉴스를 통해 실험 결과 14번 중 13번이 ‘카카오T 블루’에 호출을 몰아주고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JTBC 취재진은 새벽 1시쯤 서울 상암동 방송국 근처에서 택시기사들의 도움을 받아 카카오에 수수료를 내는 가맹 택시 2대와 가맹을 맺지 않은 일반택시 18대의 호출을 켜 뒀다.

 

어떤 택시든 잡을 수 있는 ‘일반 호출’로 택시를 부르자, 바로 가맹 차량으로 콜이 갔으며 두 번째도 마찬가지였다. 반면 일반택시 18대의 휴대폰은 조용했다.

 

다른 곳에 있는 택시가 잡혔는데, 도착한 건 역시 카카오T 블루 로고가 달린 가맹 택시였다. 일반택시들이 바로 앞에 줄줄이 대기하고 있는데도 먼 곳의 카카오 택시가 잡힌 것이다.

 

실험 결과, 14번 중 한 번을 제외한 13번이 ‘카카오T 블루’ 택시에 배차됐다. 18대의 일반 차량 휴대폰엔 단 한 번 콜이 울렸으며 이마저도 순식간에 배차가 완료됐다.

 

택시기사들은 비가맹 손님을 가맹에 나눠준다고 주장했다.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 일반택시를 대상으로 내놓은 유료 멤버십 서비스(월 9만9000원)도 마찬가지라고 방송은 지적했다.

 

경기 남양주시 우선 배차를 설정한 일반택시 3대가 있는데도, ‘남양주 시청’을 호출하자 카카오T 블루에 배차됐다.

 

택시기사 조욱천 씨는 “호출이 없었던 시절에는 택시기사들이 거의 평등하게 가져갔다”며 “이 사람들(카카오T 블루)만 먹고살고 나머지 사람들은 굶어 죽게 생겼다”고 하소연했다. 

 

카카오T 측은 배차에는 여러 요소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부정 배차를 입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카카오T 관계자는 “차량마다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한 번의 실험으로 말씀드리긴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달 관련 의혹에 대해 카카오모빌리티의 자회사 등을 현장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택시기사 박원섭 씨는 “콜을 몰아줬다는 증거가 서버에는 남아 있다”며 “확인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려 인력이 많이 투입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