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코나 전기차 배터리 전량 교체하나
  • 이병문 기자
  • 등록 2021-02-21 19:03:46

기사수정
  • 현대차, 리콜 계획서 제출 일정 연기…LG와 화재원인·비용 문제 두고 갈등

지난해 10월17일 새벽 남양주 와부읍 주민자치센터 급속충전 장소서 발생한 현대차 코나 전기차 화재 사고. (제공=남양주소방서)

현대자동차가 잇달은 화재 사고가 발생한 코나 전기차(EV)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코나 EV에 배터리를 공급한 LG에너지솔루션과 책임공방이 커질 전망이다.

 

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국내에서 판매한 코나 EV의 배터리를 전량 교체하는 내용의 리콜 계획서를 국토교통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당초 지난 19일 리콜 계획서를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으나 현대차 관계자는 “아직 구체적인 일자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리콜 계획 내용은 코나 EV의 배터리셀과 배터리팩, 배터리시스템을 전량 교체하는 방안이 유력하다. 교체 비용은 1조원 가량으로 추정되며, 코나 EV의 배터리 제조사인 LG에너지솔루션(옛 LG화학 배터리 사업부문)과 협의해 분담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화재 원인이 명확하지 않아 배터리 교체 규모와 비용 분담 문제를 놓고 코나 현대차와 LG 측 간에 책임공방이 커지고 있다는 관측이다. 현대차의 리콜 계획서 제출이 미뤄진 것도 LG 측과 갈등을 조율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코나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셀은 LG에너지솔루션이, 이 배터리셀을 모아놓을 수 있는 배터리팩은 현대차가 만든다. 화재 원인이 불명확한 상황에서 현대차는 배터리셀 불량이 원인이라고 주장하지만, LG 측은 결론이 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LG 측은 코나 EV 화재의 원인이 배터리셀 불량이 아니라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사는 리콜 비용 분담에 대해서도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다. 화재 발생 원인이 규명이 안 된다고 하면 양측 모두 소송전까지 불사할 의지가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리콜범위와 관련해서도 현대차는 해외까지 확대하자는 입장인 반면, LG 측은 국내로 한정하자고 주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코나EV는 국내외에서 총 16만대, 국내에서만 3만3000여대가 판매됐다. 리콜 대수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2017년 9월부터 지난해 3월까지 제작해 국내에서 판매된 2만5000여대에 지난해 4월 이후 제작한 차량까지 포함하면 약 3만여대에 이를 수도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작년 10월 현대차는 코나 EV 화재가 잇따르자 2017년 9월부터 작년 3월까지 제작된 코나 EV 7만7000 대를 전세계에서 리콜했다. 리콜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코나 EV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 11건, 해외 4건 등 총 15건의 화재가 발생했다. 지난달에는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EV에서 불이 나 리콜의 실효성을 놓고 문제가 생겨 결국 배터리를 교체해주는 방향으로 가닥을 잡았다.

 

현대차가 계획서를 제출하면 이달 말이나 다음달 초에 국토부가 코나 EV 관련 리콜 방침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의 결함 조사가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이라 리콜 방침 발표는 더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국토부와 자동차안전연구원은 지난해 10월부터 코나 EV의 화재 원인을 조사하고 있으며 올 상반기 내 코나 EV의 화재 원인을 발표할 예정이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2.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3.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4.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5.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6.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7.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8. 인천시, 남동택시쉼터 환경개선 완료 인천광역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남동택시쉼터의 환경을 개선하고 전기 충전기 설치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동택시쉼터개소한 지 10년 이상 돼 노후된 남동택시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1층에는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조성하고, 2층에는 장시간 운전으
  9. 현대모비스, 전국 초등학생 대상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 제공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현대모비스가 국내 주요 사업장이 위치한 교육지원청 산하의 250여 개 초등학교학생들을 대상으로 대규모 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한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는 공모를 통해 선발한 개별 초등학교를 찾아
  10.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 나서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에 나섰다.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을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협의체’는 시 교통과, 여수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교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