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토부, 전국 11만km 도로 일제 정비
  • 박래호 기자
  • 등록 2020-10-12 10:15:54

기사수정
  • 포트홀·바퀴자국 패임 등 도로포장 보수, 교량·터널·안전시설 등 점검

추계 도로정비 주요정비 내용.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는 오는 23일까지 도로법상 모든 도로 11만㎞에 대해 점검·보수하는 추계 도로정비작업을 실시한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점검·보수 대상에는 고속국도와 일반국도, 특별·광역시도, 지방도, 시도·군도·구도 등이 모두 포함된다. 

 

특히 여름철 집중호우 등으로 파손되거나 기능이 저하된 시설물을 중점적으로 정비하고, 다가오는 겨울철 강설에 대비해 제설자재 및 장비점검도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 정비사항은 ▲포트홀, 바퀴자국 패임 등 도로포장 보수 ▲교량·터널 결함부위 점검·보수 ▲배수관로 청소 ▲가드레일 등 안전시설 교체·보수 ▲차선 재도색 ▲도로표지 정비 등이다.

 

아울러 도로변 각종 잡초 제거․청소, 상습 무단투기 구간에 쓰레기 수거함 설치, 투기금지 안내표지 설치 등 도로경관 개선 작업을 실시하고, 불법 점용시설에 대한 일제 정비도 실시한다. 

 

이번 추계 도로정비는 도로법 제23조, 제50조 등에 따라 각 도로관리청별로 자체도로정비 계획을 수립해 시행한다. 

 

국토부는 연말까지 도로정비 현황에 대해 지자체, 도로공사 등과 합동점검을 실시해 미비점에 대해서는 추가정비를 요청하고, 우수기관 및 우수자에 대해서는 표창을 수여하며, 우수사례를 각 도로관리청과 공유할 계획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올해 추계 도로정비는 도로파임 보수, 비탈면 정비 등 국민안전에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이라며 ”금년에 도입한 드론을 활용해 비탈면 및 교량 등도 점검할 것“이라고 말했다.

 

프로필이미지

박래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