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전남지부가 28일부터 운송거부에 돌입, 29일부터는 전면 운송거부에 나설 예정이다.
화물연대 전남지부는 "지난 3개월간 시장 면담을 비롯 여러 차례의 토론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교섭테이블을 마련코자 했으나 지난 16일 사쪽의 '화물연대를 인정할 수 없다'는 얘기로 교섭이 결렬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화물연대는 지난 27일까지 기 배차된 물량을 28일까지 운송 완료한 뒤부터 전남 광양컨테이너 부두의 운송을 전면 거부할 방침이다. 28일 오후 3시 현재 운송 거부에 참여하고 있는 화물노동자는 100여명 가량으로, 27일 기 배차된 물량 운송이 완료되는 이날 오후부터는 파업참가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화물연대 전남지부는 △운송료 인상 △공컨테이너 세척장 설치 △불법다단계 근절 △어음수수료 조합원 전가 근절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전남지부에 따르면 지난 98년 광양항 개항초기 운송료는 광주권 21만원, 전주권 28만원 등이었으나 경유가가 인상된 현재는 오히려 광주권은 15만3천원, 전주권은 21만원을 받는 등 운송료가 20% 이상 하락했다고 밝혔다. 이에 운송료 광양항 개항초기로 복원 등을 요구하고 있다.
또 화주와의 계약 당시 공컨테이너의 크리닝 비용이 포함돼 있음에도 광양항 화물노동자들은 본인이 직접 컨테이너를 청소하고 있어 화물노동자들의 건강뿐 아니라 환경오염의 요인이 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화물연대 전남지부는 지난달 26일부터 30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벌여 조합원 228명이 투표에 참여한 가운데, 162명의 찬성으로 파업을 결의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