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 “노는 법인택시, 개인택시로 전환해야”
  • 이명철 기자
  • 등록 2020-09-23 06:50:01

기사수정
  • 이광열 전 서울택시조합 이사장 제안…새로운 일자리 창출 기대

택시회사 차고지에 있는 택시차량들.

운전기사 부족으로 운행하지 못하고 있는 법인택시를 개인택시로 전환하자는 주장이 제기돼 관심을 끌고 있다.

 

지난 1987년부터 1992년까지 6년간 서울택시조합 18~19대 이사장을 지낸 이광열 정우상운 대표이사는 “현재 서울의 택시회사는 가동률 50% 넘기기가 힘든 실정으로, 애초 부여받은 면허대수를 모두 운행한다는 것은 꿈같은 얘기가 됐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서울택시조합에 따르면 현재 조합원 254개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2만2600대 중 53%에 달하는 1만2000여대가 운전기사 부족으로 ‘노는 택시’다.

 

이 대표는 “서울 법인택시는 가동률 저하로 시민의 교통수단 역할을 수행하는데 큰 차질을 빚고 있을 뿐 아니라 각 업체는 경영난에 시달리고 있고, 운송수입 감소에 따른 운전기사의 잦은 사직과 휴직으로 고용의 안정성을 해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들 운휴 택시를 개인택시로 전환할 경우 새로운 일자리 창출과 승객에 대한 서비스 개선 효과가 기대된다”며 “택시의 전반적인 질적 향상으로 이어질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법인택시회사에서 1년 이상 무사고 운전 등 일정 자격요건을 갖춘 운전자에게 개인택시 전환을 허용하고, 개인택시로 전환한 차량은 양도·양수 금지와 허가 반납제, 정년제 연령 제한을 두는 방안을 제안했다.

 

또 기존 개인택시와 차별화를 위해 별도로 운영·관리하는 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젊은 층 사이에서 택시기사 직업을 선호하지 않아 기사 구하기가 더욱 어려워졌다”며 “젊은 층이 택시업에 일정 기간 종사할 경우 자신의 소유 개인택시를 가질 수 있다는 희망을 심어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의 제안에 따라 서울택시조합은 제안 내용이 담긴 ‘택시업계 활성화 건의서’를 청와대를 비롯해 국회, 국토교통부, 서울시 등에 건의했다.

 

TAG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