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에너지 절감을 위해 내년부터 LPG경차 허용을 추진하고 있지만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제시되지 않아 LPG경차 개발이 늦어지고 있다.
GM대우는 최근 LPG경차 개발에 나섰지만 시행령 개정 등이 이뤄지지 않아 지지부진한 상태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LPG경차와 관련해 명확한 정책을 밝히지 않아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내년부터 경차 적용 배기량이 800㏄에서 1,000㏄로 늘어나면서 ‘모닝’이 경차 대열에 새롭게 합류하는 기아자동차 역시 사정은 마찬가지다. 기존 모닝에 LPG 성능을 탑재하려면 차량크기ㆍ엔진 등 모든 것을 새롭게 개발해야 하는데 정부 정책이 확정되지 않아 엄두도 못 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연구기관마다 LPG경차와 관련해 전혀 다른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어 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다. 서울대 화학공정 신기술연구소는 "LPG경차의 경제성ㆍ환경성에 문제가 많으며 안정성에서도 종합적인 연구검토가 필요하다"며 브레이크를 걸고 나섰다. 서울대 신기술연구소는 경차의 대기오염 개선효과와 관련해 오히려 6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세수 측면에서도 LPG경차의 보급률에 따라 6천300억~1조3천억원가량 세수가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는 산업연구원이 발표한 연구결과와 정면 배치되는 것이어서 논란을 빚고 있다. 산업연구원은 연구발표회에서 LPG경차를 허용하면 1천239억원의 대기오염 제거비용이 줄어들고 교통혼잡비용 절감으로 1천580억원이 절약돼 최소 4천172억원의 편익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지금 정부가 내년부터 LPG경차를 허용한다고 해도 현실적으로 내년에 LPG경차를 출시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정부가 엉거주춤하는 사이에 소비자들은 내년에도 LPG경차를 살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