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물연대, "운전자 복지위한 건립취지 위배" 반발
SK주식회사가 전국에 운영·건설중인 화물차휴게소의 회원제·유료화 전략을 취하고 있어 화물연대 측과 충돌하고 있다.
SK는 정부의 화물차운전자 편의와 주차난 해소를 위한 화물차휴게소 건설사업에 뛰어들어 잇달아 사업권을 따냈다. 이미 건설을 완료하고 운영중인 전남 광양를 비롯해 인천, 부산, 제주도에 화물차휴게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어 사실상 국내 화물차휴게소 사업의 독점기업이다.
하지만 막대한 정부예산이 투입된 화물차휴게소를 SK가 지나친 영리추구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다며 화물연대가 반발, 최근 SK가 부산 남구 감만동에 추진하고 있는 화물차휴게소 사업이 공사 착공 예정일을 넘긴 채 중단된 상태다. 현재 화물연대는 화물차휴게소 예정 부지에 트레일러를 주차해두고 사실상 부지를 점거하고 있다. 화물연대측이 비켜주지 않으면 공사는 불가능한 상황이다.
감만동 화물차휴게소는 1만4천848㎡(4천500평) 부지에 주차장 80면 규모로 현재까지 부지매입비로 국비 43억, 시비 43억, 부산항만공사 자본 28억원이 들어갔으며 SK는 58억원을 투자해 시설 공사를 할 예정이었다.
화물연대는 "이미 준공한 광양휴게소의 경우 멤버십카드(SK복지카드)가 없으면 휴게소 이용을 제한받고 있으며 주차장도 유료화돼 많은 운전자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다"며 "이는 휴게소 건립취지에도 맞지 않을뿐 아니라 앞으로 제 기능도 발휘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화물연대는 지난달 11일부터 감만동 휴게소 건설공사 저지를 위한 천막농성을 시작했으며 10일 부산시청앞 기자회견, 그리고 16일에는 덤프연대와 함께 부산시청과 항만공사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화물연대는 "화물연대의 투쟁결과로 얻어진 성과물이 운전자의 복지·편의를 위하는 곳이 아니라 특정기업의 유류판매 강화와 물류 장악, 영리 추구 수단으로 전락했다"며 "이런 특혜사업에 정부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SK 측은 "정부 예산 외에 민간 자본금도 투입되므로 완전 무료화는 있을 수 없는 일이며 무료 주차를 하게 되면 모든 화물차운전자가 아닌 일부 장기주차자들에게만 혜택이 돌아가게 돼 화물주차장의 근본 취지와도 맞지 않다"며 "화물연대가 사실상 화물연대 차량의 주차시설 우선권 부여 등 특혜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SK는 지난 2005년 12월 국내 최초로 광양에 화물 운전자들을 위한 대규모 복합휴게소를 준공한 데 이어 올해 8월에 인천휴게소를 준공하고 올해 상반기에 부산휴게소를 착공할 예정이었다. 또 올해 제주휴게소 공식사업자로 선정돼 본격 사업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회원제·유료화'의 운영방식이 개선되지 않는 한 화물연대와 충돌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업계 일각에서는 "SK도 많은 자금을 투자한 만큼 일정 이익을 염두에 두지 않을 수 없을 것"이라며 "화물차휴게소는 본래의 목적과 기능에 맞게끔 일정시간 이하의 주차는 무료화 또는 저렴한 이용료를 부과하되 실수요자에게 편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비영리단체의 투자 참여나 위탁관리·운영하는 방안을 찾아봐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