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는 작년 2분기 이후 4분기 연속 영업적자가 이어졌고, 3분기째 순이익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작년에는 외환위기 직후인 1998년 이후 8년 만에 영업적자(1천253억원)를 냈다. 국내외 판매 실적이 저조한 탓에 앞으로도 연속 적자에서 벗어날 수 있을지 불투명하다.
이런 상황 속에서도 올해 임금을 올려달라고 파업을 선포한 노조를 바라보는 안팎의 시선은 따가울 수밖에 없다. 기아차 노조는 임금 12만8천805원(기본급 대비 8.9%) 인상, 통상급의 200% 지급(생계비 부족분 명목), 분임조 조장이 아닌 분임원들에게도 1만2천원의 수당 지급 등을 요구했다. 임금협상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사내 모듈 공장 유치 요구안도 포함시켰다.
경영난을 타개하기 위해 임금을 동결하고 발벗고 뛰어도 부족한 판에 과도한 수준의 임금 인상안을 들고 나오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인지 의문이다. 적자구조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사적인 원가 절감에 나서도 시원치않은데 12만원이 넘는 임금 인상을 요구하고 게다가 사실상의 성과급까지 달라는 요구에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이미 기아차는 이달초 나흘간 파업으로 인해 6천여대의 생산 차질과 870억원의 매출손실을 입었다. 파업은 경영손실은 물론 품질 불량률이 높아져 결국 고객들로부터 외면받게 된다. 기아차 노조의 무리한 임금인상 요구와 성급한 파업 결정에 대해 주주는 물론 고객들도 가만있지는 않을 것이다. 파업이 강행될 경우 가뜩이나 어려운 영업 환경이 더욱 힘들어질 것인데 그 책임은 누가 질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