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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시 택시이용객 불만 높다
  • 박대진 기자
  • 등록 2007-05-27 21:3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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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농복합시 요금 적용..인근 수원·성남보다 훨씬 비싸
수원시와 용인시, 성남시는 나란히 붙어있는 경기도내 자치단체이다. 그런데 유독 용인지역의 택시요금은 훨씬 더 비싸다.

도농복합시이기 때문이라는 게 그 이유다. 이로 인해 이미 도시화가 이뤄진 서부권 주민들은 택시요금 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용인시 죽전에서 분당으로 매일 출퇴근하는 이모씨(30)는 출근 시간이 늦을 때 가끔 택시를 이용하고 있지만 분당에서 죽전으로 올때보다 요금이 훨씬 더 비싸다고 지적한다.

죽전에서 분당으로 갈때는 대부분 용인 택시를 이용하는데, 요금이 7~8천원 나오나, 분당에서 죽전으로 올 때 분당에 있는 택시를 이용하면 5천원정도 밖에 안 나온다는 것.

용인시 수지구 풍덕천에서 기흥구의 신갈까지 택시를 타고 가면 7~천원선이 훌쩍 넘는다. 민원이 있어 시청까지 택시를 이용하면 1만7~8천원이나 나온다. 용인 구성에서 수원 영통까지도 9천원에서 1만2천원이 나온다.

용인지역의 택시요금이 비싼 이유는 도농복합시이기 때문이다.

용인시 관계자는 "용인시는 도농복합시이다. 서북부권은 도시화가 이뤄졌지만, 동부권은 아직도 농촌지역이 많다. 그래서 도로포장률이나 도농복합비률 등을 감안해서 택시요금을 결정하고 있다"고 밝혔다.

용인지역의 택시요금 체계는 기본요금 1.8km에 1천900원, 거리요금은 110m당 100원, 시간요금은 29초당 100원씩 증가한다. 하지만 이같은 요금은 경기도가 도내 자치단체에 권고하고 있는 택시요금체계보다 높다.

경기도의 택시요금체계 표준안은 기본요금이 2km에 1천900원이며, 거리요금은 164m당 100원, 시간요금은 39초당 100원씩 올라가도록 돼 있다.

수원시와 성남시는 이 표준안에 맞춰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용인시는 도농복합비율을 적용하는 바람에 기본요금은 200m, 거리요금은 54m, 시간요금은 10초씩 더 높다. 전체적으로 볼때는 약 30%나 더 비싼 셈이다.

용인시 인구는 80만명에 달하고, 인구 유입도 전국 최고 수준인 대도시이다. 수지구와 기흥구 등 서부권 도시지역 주민들은 택시요금 체계의 개선이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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