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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 한-중 열차페리 가속화 방안 논의
  • 박대진 기자
  • 등록 2007-05-02 00:0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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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도가 한국-중국간 열차페리사업에 대한 효율성 및 경제성 분석을 위해 내년 4월까지 1년간 열차페리사업 기본계획수립 연구용역에 들어 간다.

도는 30일 김문수 지사가 주재하는 확대간부회의에서 '평택항 인프라 확충 방안'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토론의 주요 화두는 중국 웨이하이(威海)시와 연결하는 한-중 열차페리 기반구축 사업이었다.

도의 한-중간 열차페리사업은 3단계로 나뉘어 단계별로 추진 될 전망이다.

1단계는 동북아 연결 복합물류시스템 구축과 수출입 화물 내륙운송비 절감을 위한 경부축 평택역~평택항간 철도를 조기에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올해 4월부터 내년 4월까지 1년간 10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건설교통부와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용역을 실시하게 된다.

2단계는 해양수산부에 열차페리 전용부두 배치가 가능하도록 정부의 예산으로 건설토록 건의하는 단계로 해양수산부의 전국 무역항 기본계획에 열차페리 전용부두 시설계획 반영을 추진하는 과정이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열차페리 운영에 관한 제반사항 사전 검토와 한.중 합작 공동운영회사 설립, 관세.선박 공동이용.화차 및 선로이용 협정 등을 추진하게 된다.

그러나 2009년 한-중간 열차페리사업 착공을 위해서는 전제돼야 할 조건들이 도처에 산재해 있는 상황이다.

광역철도 교통망과의 연결과 항만 내 인입철도선 부설, 항만배후단지 내 충분한 부지 확보, 열차페리 전용선박과 부두 내 전용시설 등이 주요 전제 사항들이다.

특히 수익성을 보장할 수 있는 충분한 물동량 창출 및 확보 조건은 현 평택항의 현황을 감안할 때, 담보하기 어렵다는 게 전문가들의 중론이다.

도 관계자는 "평택항 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결과가 나오는 12월, 도출된 안에 대해 심도있게 검토한 후, 다국적 기업 등을 유치해 항만시설 및 인프라를 확충하는 등 투자환경을 조성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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