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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택시 만족도 법인 63점 개인 66점
  • 이호돌 기자
  • 등록 2007-04-27 21:0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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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택시평가결과…운행상태·운전자서비스 '미흡'
서울 택시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만족도가 지난해보다 다소 높아졌다.

서울시가 한국갤럽에 의뢰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3월까지 4개월 동안 택시 승객 1천545명(법인택시 이용자 524명, 개인택시 이용자 1천21명)을 대상으로 택시 서비스 고객 만족도를 조사한 결과, 종합적인 고객 만족도는 65.6점(100점 만점)으로 전년도에 비해 0.1점 상승했다고 25일 밝혔다.

택시유형별로는 법인택시에 대한 만족도가 63.8점, 개인택시가 66.5점으로 개인택시가 다소 높았으며 전년 대비 법인택시는 0.6점이 낮아졌으며 개인택시는 0.4점이 높아졌다.

고객 만족도 조사결과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운전자 서비스는 65.3점, 차량상태 65.7점, 운행상태 64.9점, 요금수수분야 73.6점으로 나타났다.

운전자 서비스와 차량상태, 운행상태 분야의 경우 아직까지 고객 만족도 점수가 60점대로 낮아 이들 분야에 대한 집중적인 개선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반면 부당요금 청구나 거스름돈, 영수증 지급에 대해 묻는 요금수수 분야의 만족도는 73.6점으로 다른 항목보다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와 함께 모니터링 요원을 투입해 일반 중형 법인택시 및 개인택시 3천278대를 조사한 결과 법인택시 고객 만족도는 83.1점, 개인택시는 84.7점으로 전년 대비 법인택시는 1.5점, 개인택시는 0.1점이 상승했다.

법인택시의 경우 80점 미만의 낮은 점수를 받은 비율이 2005년에 비해 14.3% 줄어들어 하위업체의 집중적인 서비스 개선노력이 있었던 것으로 평가됐다.

시는 법인택시 우수업체 30개사와 개인택시 우수 3개 지부에 총 3억4천500만원 상당의 인센티브 포상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법인택시 순위>
1.신화여객 2.OK택시 3.영원운수 4.국도산업 5.장수육운 6.영풍콜택시 7.한미산업 8.태영운수 9.세호상운 10.세영운수 11.두원교통 12.삼이택시 13.삼덕상운 14.을지운수 15.석원산업 16.승진통상 17.신광상운 18.정안운수 19.삼화택시 20.동일운수 21.경일운수 22.삼일운수 23.성광콜택시. 24.명화운수 25.양지상운 26.동화운수 27.동해육운 28.남양택시 29.블루택시 30.한일택시

<개인택시 순위>
1.은평 2.강북 3.강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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