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3자 물류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다. 24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정부는 대기업이 자가물류 계열사를 이용해 물류운송에 나서면 상대적으로 불이익을 받고 전문물류기업을 이용해 3자 물류에 나서면 세제·자금 지원을 받는 내용의 '물류정책기본법'을 마련해 올 하반기부터 시행할 예정이다.
법안에 따르면 전문물류기업에 대해서는 종합물류기업 통관 취급법인 등록, 물류 솔루션 도입에 따른 임시 투자세액 공제, 물류거점 시설 입주 우대 등 지원을 확대하는 반면 제조·유통기업의 자가물류시설 투자에 대해서는 세액 공제를 축소하고 유통물류 합리화자금의 지원을 제한할 방침이다.
특히 정부는 자가물류시설이나 자가물류사업부를 매각할 경우 양도차익에 대한 세금 납부를 연기해주며 제3자 물류로 전환한 화주기업에 대해 세제지원 방안도 추진된다.
3자 물류란 화주기업이 내부 물류시설(자가물류)이나 물류 자회사(2자물류)가 아닌 별도 물류기업에 아웃소싱하는 방식으로, 제3자 물류가 활성화되면 물류시장의 선순환으로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효과가 있다.
이에 따라 한진, 대한통운 등 전문물류기업이 수행하는 3자 물류 시장은 활성화되며, 대기업 계열사인 현대차의 글로비스, 삼성전자의 삼성전자로지텍 등의 자가물류 시장은 크게 위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지난해 첫 종합물류기업인증제를 실시한 이후 제조업체들의 물류 아웃소싱 사례는 점차 늘어나는 추세다.
한진 등 전문물류기업들의 3자물류 영업 수주규모는 지난해 최대 36%까지 늘어났는데, 넥센타이어, GM대우 등은 트럭, 창고, 전담 직원까지 두며 비싼 고정비를 부담하던 물류업무 처리를 최근 한진에 일임하는 3자 물류 방식으로 전환했다.
CJ GLS는 지난해 화승, 만도 등 10개 기업과 3자물류 계약을 체결, 신규 수주 금액만 430억원으로 27% 증가했으며, 한솔CSN은 대한제당, 코오롱, 삼성전기, 만도 등과 계약을 맺었다.
올해 국내 3자물류 시장은 35조원 규모로 지난해 32조7천억원에 비해 7%가 늘어나는 등 시장 선점을 위한 물류업계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건교부 관계자는 "자가 물류는 중간에서 일종의 주선자 역할만 하면서 중간 마진만 먹기 때문에 물류 시장에 악영향을 미친다"면서 "삼성전자와 현대차 등 대기업이 주선만하는 형태의 자가물류를 포기하고 전문물류기업을 키우던지 아웃소싱을 하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