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형 차종'인 1t 용달화물차 가격이 오를 전망이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정부가 올해부터 1t화물차에 대해 처음으로 충돌테스트를 실시키로 함에 따라 이를 독점적으로 생산해온 현대·기아차와 소비자들에 비상이 걸렸다.
현대·기아차는 새 모델을 개발할 경우 차값이 올라가 결국 서민들에게 부담이 된다며 충돌테스트를 연기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건설교통부는 운전자의 안전이 우선인 만큼 강행키로 했다.
건교부는 올해 자동차 안전도 평가 대상 차종으로 1t 화물차인 현대 포터Ⅱ와 기아 봉고Ⅲ를 비롯해 현대 그랜저, 르노삼성 SM7, 기아 로체, GM대우 토스카 등 6개 모델을 정하고 이를 지난달 28일 해당 업체에 통보했다. 1t화물차에 대한 안전도 테스트는 이번이 처음이다.
현재 출시되는 1t화물차들은 에어백 설치가 돼있지 않으며 보닛이 없이 '원박스' 형태로 이뤄져 사고시 운전자나 동승자가 위험에 고스란히 노출돼 있다. 지난해 이들 2개 모델의 생산량은 16만대 규모로 전체 시장의 10%에 육박했다.
정부가 이번에 1t화물차를 전격적으로 포함시킨 것은 지난 2003년 4월 건교부 고시로 '자동차 안전도 평가 규정'을 제정하면서 '4년 후인 2007년 1월 1일 이후 소형화물차에 대해서도 안전도 평가 테스트를 한다'고 적시한 데 따른 것이다.
이와 관련, 현대·기아차는 이들 모델에 대한 안전도시험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최근 자체 시험을 가진 결과 안전도가 낮게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향후 성능시험연구소에서 안전도 테스트가 행해질 경우 향후 신뢰도와 내수·수출판매 등에 적지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인 안전도 평가결과가 낮으면 판매가 떨어질 수밖에 없어 에어백 보강이나 새 모델 개발이 불가피한 실정"이라면서 "이렇게 되면 차값도 100만원 이상 올라가 결국 서민가계에 부담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선 다마스·라보가 환경규제로 지난 연말부터 생산 중단된 데 이어 화물1t까지 생산 중단-신모델 개발로 이어지면 이를 주요 생계 수단으로 이용해온 개별용달 업자, 자영업자 등에게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건교부 관계자는 "수출과 서민 가계 부담 등 고민되는 부분이 적지 않지만 탑승객 안전이 우선이고 이미 4년 전에 고시로 알려 충분한 준비기간을 뒀기 때문에 테스트를 실시키로 했다"고 밝혔다.
충돌테스트는 건교부가 대상 차종을 직접 구입, 자동차성능시험연구소에 이를 의뢰해 이뤄지고 있으며 정면충돌, 측면 충돌, 머리지지대에 대한 안전성과 제동성능이 평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