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 비해 높은 제작비…비자금 조성 의혹도>
화물공제조합이 발간하는 계간 홍보지 '화물공제'가 외부제작을 맡기면서 특정 신문사에 특혜를 준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일고 있다.
화물공제조합은 계간으로 발간하고 있는 홍보지 '화물공제'를 자체 제작하지 않고 교통전문 주간지인 교통신문에 맡기면서 회계규정을 위배했을뿐 아니라 지나치게 높은 가격에 발주한 것으로 드러나 비자금 조성 의혹까지 받고 있는 실정이다.
지난 2000년말부터 발간하고 있는 '화물공제'는 4·6 배판 크기에 60~80쪽 분량, 올 컬러로 제작되고 있다. 교통안전 홍보의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대외 홍보지 겸 사보 성격으로 매분기마다 5천부씩 발간 배포되고 있다.
이 책자를 한번 제작하는데 드는 비용은 2천500만원 내외로, 화물공제조합은 2006년 한 해에만 1억원 이상을 교통신문에 지불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조합의 회계규정에 따르면 3천만원 이상의 사업비 지출은 공개입찰을 원칙으로 하고 있어 1억원 이상이 드는 사보제작을 교통신문과 수의계약한 것은 회계규정을 어긴 것으로 지적된다. 투명한 경영을 모토로 내세우고 있는 공제조합이 이런 사실을 모를리 없는데도 무려 6년 이상을 건설교통부의 감사나 자체감사에서 지적 한 번 당하지 않고 넘어간 것은 큰 의문이다.
'화물공제' 발간을 둘러싼 의혹은 지나치게 높은 제작비 지출에서 더욱 증폭되고 있다. 출판가에 따르면 '화물공제' 수준 정도의 책자를 제작하는데 드는 비용은 인쇄비·종이대·필름출력비 등 재료비와 편집비·취재비 등 인건비를 모두 합쳐도 700만원 내외, 최고급 수준으로 제작해도 1천만원을 넘지는 않는다고 말하고 있다.
시중가격을 감안할 때 조합은 교통신문 측에 무려 2~3배 이상의 제작비를 더 지불한 것이다. 이처럼 높은 제작비 지불은 최근 화물연합회장들이 수많은 공금 횡령 의혹을 받아 수사를 받은 실례에 비추어볼 때 비자금 조성의 한 방법으로 이용되지 않았나 하는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화물공제조합은 '화물공제' 발간에 따른 문제점이 제기되자 지난해초 공개입찰하기로 방침을 정했었다. 하지만 이런 결정도 무슨 사정때문인지 흐지부지되고 말았다.
일각에서는 언론의 힘을 내세운 교통신문의 압력내지는 회유, 또는 관련기관과 유력인사의 청탁 등이 있었다는 얘기가 공공연하게 전해진다.
화물공제조합 관계자는 "계간지 제작을 수의계약한 것은 교통신문이 취재·편집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자체 제작하는 것보다 효율적이라고 판단했기 때문"이라며 "제작비가 너무 비싸다는 지적이 있어 올해부터 공개입찰하기로 방침을 정했으며 곧 공개입찰 공고가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