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노·사 조정 실패..26일 다시 열기로
서울시버스노조가 임금인상과 근무여건 개선을 내세워 파업결의안을 결의, 총파업 비상이 걸렸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23일 서울 시내버스 노동자들의 임금인상 문제 등을 놓고 노사 조정회의를 열었으나 합의 도출에 실패했다.
이번 조정회의에는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참석해 핵심 쟁점사항인 임금 12.1% 인상안과 근무시간 단축 등에 대한 의견을 주고 받았으나 타결에 이르지 못했다.
서울지방노동위원회는 오는 26일 다시 조정회의를 열기로 했다.
노조는 27일 오전 6시까지 사측과의 협상이 타결되지 않으면 예정대로 28일 오전 4시부터 총파업에 돌입할 계획이다.
노사최종 협의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의 막판 조정이 남아있지만 결과는 미지수다. 노사 양측의 입장차이가 워낙 큰 데다 결정적인 키를 쥐고 있는 서울시가 엄청난 경영적자를 내고 있는 상황에서 쉽게 결정을 내릴 수 없기 때문이다.
노조측의 요구는 임금을 12.1% 인상하고 주 5일(45시간) 근무를 보장하라는 것이다. 이를 26일까지 받아들이지 않으면 28일 4시를 기해 총파업을 단행할 예정이다.
류근중 노조위원장은 “2004년 7월 1일 준공영제 도입 당시 이명박 전 서울시장이 운전기사의 평균 연봉을 지하철 기관사 연봉으로 맞춰준다고 약속했지만 현재 75% 수준밖에 안 된다”며 “근무시간조정과 임금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사용자인 서울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은 현재 주 50시간을 주 45시간으로 단축할 경우 연간 1천200억원의 추가비용이 들어가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 수 있다며 난색을 표하고 있다. 또 준공영제 도입에 따라 만 58세 정년이 보장되는 가운데 노조가 요구하는 12.1% 인상은 행정자치부가 가이드라인으로 정한 연 2.5%와 차이가 많이 난다는 것이다.
김종원 이사장은 “물가상승률에 맞춰 2.7% 정도 인상에서 타협점을 찾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하지만 주 45시간 근무는 받아들이기 힘들다”고 말했다.
서울시는 노사 자율협상 상황이라며 전면에 나서고 있지 않지만, 연간 재정지원이 2천억원을 넘는 상황에서 노조가 제시한 임금 인상률을 사실상 수용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특히 “준공영제 도입 전에는 연봉이 평균 2천760만원이었으나 2005년에 3.8%, 2006년에 2.8%를 인상함에 따라 평균적으로 600만원정도 올랐고, 적자노선의 경우도 정액임금을 받고 있다”며 “근무여건이 상당히 개선됐다”고 주장했다.
서울시버스노조는 22일 조합원 1만6천48명을 대상으로 총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한 결과 86.8%의 찬성률로 파업 돌입을 가결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