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택시서비스 향상과 택시업계의 경영난 해소를 위해 올해말 택시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하기로 했다.
24일 서울시에 따르면 현재 시정개발연구원에서 진행 중인 ‘택시발전모델’ 연구용역이 마무리되는 올해 말에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행키로 했다.
종합대책의 골자는 카드결제시스템과 택시요금자율제 도입이다.
서울시는 택시이용 활성화를 위해 카드결제시스템을 우선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 승객들은 내년 초부터 현금 없이도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로 서울시 내 택시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등록된 법인택시나 개인택시 사업자 중 희망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자를 모집 중이며, 다음달 시범실시에 들어갈 예정이다. 이어 3개월간 시범운영한 뒤 내년 상반기 중 본격 시행한다는 방침이다.
서울시는 향후 운영 성과를 분석해 필요할 경우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에 근거한 사업개선 명령 등을 통해 운송 사업자들이 의무적으로 카드결제 단말기를 도입하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키로 했다.
서울시는 또 포화상태인 서울시 내 택시 수를 조절하기 위한 방안으로 택시요금자율제 시행을 추진 중이다. 이 제도는 기본요금을 상한선으로 몇 가지 요금제를 제시한 뒤 택시회사가 서비스질 등을 고려해 요금을 자율적으로 선택해 책정하도록 하는 것이다.
서울시정개발연구원은 지난 4월 연구용역을 통해 요금 상·하한율이 20%인 ‘차등요금제’를 서울시에 제시한 바 있다. 시정연이 제시한 안은 현행 기본요금인 1천900원을 기준으로 적용할 경우 각각 1천900원, 1천700원, 1천500원의 세 가지가 된다.
서울시는 이미 제시된 차등요금제 이외에 기본요금을 중간요금으로 하는 ‘기준요금제’도 검토 중이다. 현행 1천900원을 기준으로 보면 기준요금제는 2천100원, 1천900원, 1천700원의 세 가지가 된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서울택시의 실차율(주행거리 중 승객을 태우고 영업한 거리 비율)은 57.8%에 불과하고 시내 대중교통 중 수송분담률도 6.2%에 지나지 않다"며 "택시 수요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