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준운송원가 책정 잘못돼 큰 손해보고 있다" 주장
대구 시내버스 업계가 경영적자 심화를 이유로 지난 2월부터 시행해온 준공영제를 거부하기로 했다.
대구 29개 시내버스 대표들은 지난 21일 대구시내버스조합에서 모임을 열어 준공영제의 표준운송원가 책정이 잘못돼 엄청난 손해를 보고 있다며 준공영제를 거부하기로 뜻을 모았다.
이들은 “표준운송원가의 유류비, 인건비, 각종 관리비 등이 비현실적으로 책정돼 있다”고 주장했다.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유류비의 경우 대구시가 실제 유류비의 91%만을 지급하고 있어 유류비에서 많은 손실액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8월 한달동안 유류비에서 5억9천만원의 손실액이 발생했고, 1년 전체로는 30~40억원 가량의 유류비 손실이 예상된다고 주장했다.
최준 대구시내버스운송사업조합 이사장은 “우리 버스 업계가 손실액을 감당할 수 없기 때문에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고 공무원과 시민단체가 경영하는 위탁경영이나, 대구시가 버스업체를 모두 인수해 공사화하는 완전공영제를 시행하는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대구시는 “표준운송원가를 산출하기 위한 용역을 의뢰해 나온 결과를 보고 버스업체가 그러는 것 같다”며 “표준운송원가는 회계사·변호사·시민단체뿐 아니라 버스회사 대표와 노조위원장들까지 참석하는 버스개혁시민위원회가 최종 결정할 사항이기 때문에 아직 유동적인 사항이고 유류비는 현금이나 외상 등의 구입 방법에 따라 가격 차이를 보이는 것이어서 버스업체의 주장은 과장된 것”이라고 밝혔다.
대구시는 또 “올해 버스의 요금수입을 29개사에 배분한뒤 부족한 재원 445억원은 시 예산으로 지원하겠다”고 설명했다.
이같은 양측의 주장이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타결이 어떤 방식으로 진행될지 주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