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광주시 버스 준공영제 내달 21일 실시
  • 교통일보 전국부
  • 등록 2006-11-17 07:25:59

기사수정
  • 서울-대전-대구 이어 네번째
광주시가 서울과 대전, 대구에 이어 전국 광역단체 중 네번째로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내달 21일 도입한다.

16일 광주시에 따르면 박광태 시장과 시내버스 노.사 대표가 참여한 가운데 이날 오후 5시 시청3층 상황실에서 준공영제 이행 협약식을 갖고 12월 21일부터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시행키로 했다.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도입됨에 따라 노선과 교통카드 시스템 개편 등 광주시의 대중교통 이용체계도 대폭 바뀌게 된다.

먼저, 시내버스 노선이 현 77개 노선에서 86개 노선으로 전면적으로 개편된다.

급행간선버스(적색 5개노선)와 간선버스(노랑색 19개노선), 지선버스(녹색 62개노선)로 노선이 구분되며 각 노선간에 무료로 환승해 이용할 수 있다. 노선운영방식은 공동배차방식에서 노선별 운송사업자를 지정해서 운영하는 개별노선제로 운영된다.

또 시내버스와 지하철, 마을버스를 상호 연계해 이용할 수 있는 통합환승요금제가 시행된다.

교통카드 한 장으로 각 다른 교통수단간을 환승해서 이용할 수 있으며 환승기준은 버스 승차시간 기준 1시간 이내(지하철을 선탑한 경우는 하차시간 기준 30분 이내)로 횟수에는 제한을 두지 않는다.

교통카드 시스템 개편으로 시내버스에 후불교통카드와 어린이 교통카드도 도입된다. 다만, 광주·전남 교통카드 호환이 시행돼 광주와 전남버스를 이용할 때 두개의 교통카드를 가지고 다녀야 하는 불편이 없어지지만 무료환승은 적용하지 않는다.

광주 시내버스에도 첨단시스템인 버스운행관리시스템(BMS)이 구축돼 배차시간 준수, 앞.뒤차간 적정 간격 유지 등 실시간으로 버스운행상황을 관리.통제돼 정시성이 대폭 개선하고 운행실적을 투명하게 관리할 수 있게 됐다.

기타 야간 번호식별이 용이한 LCD번호판이 도입되고, 승강장 시설도 경유노선을 상세히 알 수 있도록 개선된다.

문금주 대중교통과장은 "지난 7월부터 사측과 운송원가 협상을 시작한 이래 최근 합의를 도출함에 따라 준공영제 이행 협약식을 갖게 된 것"이라며 "준공영제 시행일까지 남은 기간동안 노선개편 등 바뀌는 내용에 대한 홍보에 총력을 기울여 시민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광주시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내년도 국비 25억원을 포함 148억원 정도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프로필이미지

교통일보 전국부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급발진 재연 시험 분석 결과…"할머니는 액셀을 밟지 않았다" 2022년 12월 이도현(사망 당시 12세) 군이 숨진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 사고 현장 도로에서 이뤄진 국내 첫 재연시험 기록을 법원이 지정한 감정인의 정밀 분석 결과 '도현이의 할머니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결과가 나왔다.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제조사 측 주장과 달리 '변속패턴'이 ...
  2.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 하이패스 없이도 고속도로 통행료 무정차 납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본선VMS 대왕판교요금소 전방 2km_부산방향현재 고속도로 통행료는 하이패스 또는 현장수납 방식으로 납부하고 있으나, 현장수납을 위한 가감속과 하이패스와 현장수납 차로 간 차선변경 등으로 교통정체가 발생
  3. KT "자율주행 레벨 4까지 성장에 기여…사고 0 목표" 27일 경기도 안양시 자율주행 버스 '주야로' 내부 모니터에는 "자율주행을 시작합니다."는 음성 안내를 시작으로 자율주행 모드로 운영 중이라는 의미의 하늘색 버튼이 켜졌다. 같은 화면에 정류장 이름과 함께 자동차, 차선 등 도로 상황이 도식화돼 그대로 표시됐다.우회전·좌회전은 신호등에서 한 번 멈추고 진행했으며, 정류장...
  4. 박상우 국토부 장관, 서울-세종 고속도로 개통 준비상황 점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제14공구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제14공구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안성-구리를 잇는 72㎞ 구간은 현재 공정률 91%로 올해 말 개통한...
  5. 경기도, 버스 분야 안전운행 일제점검 추진...운수업체 1천4곳 전체 경기도는 6월 28일까지 대중교통안전사고 예방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버스 분야 안전운행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경기도내 버스터미널 자료사진 점검 대상은 도내 1천4개 운수업체의 운행버스 2만 9천289대, 터미널 27개소, 차고지 34개소다. 이번 점검은 도, 시군, 한국교통안전공단, 소방서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진행하며, 사...
  6. 대전시-에어로케이 항공 업무협약 체결 대전시와 에어로케이 항공사는 27일 ‘국제노선 개설 확대를 위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시-에어로케이 항공 업무협약 체결주요 협약 내용은 ▲국제노선 개발을 위한 행정적 지원 ▲전략노선 공동 개발 ▲대전시민 항공 할인 ▲대중교통 확대 운영 노력 ▲지역민 우선채용 등에 대한 상호협력 및 지원
  7. 사고로 통제된 부산 동서고가로…뒤늦은 안내문자에 시민 분통 27일 오전 4시 40분께 부산 사상구 동서고가도로 시외 방면 학장램프 부근에서 트레일러가 빗길에 미끄러져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 멈춰 섰다.이 사고로 트레일러 운전자는 경상을 입었지만 트레일러에 실린 컨테이너가 도로에 떨어져 2시간가량 두 개 차로가 전면 통제됐다가 오전 6시 30분께부터 한 개 차로의 통행이 재개됐다.그사이 사고.
  8. “안심하고 타세요” 나주시, 장애인 전동보장구 보험료 전액 지원 전라남도 나주시가 전동보장구(전동스쿠터·전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사고 발생에 대비해 전용 보험 가입을 지원한다.  전동보장구 이용 장애인 나주시는 6월 1일부터 관내 전동보장구 이용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전동보장구 보험’ 가입 비용 전액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보행이 어려운 장애인이 전동보장
  9. 고양시, 전기자동차 급속충전시설 52곳 구축 고양시는 지난 24일 SK일렉링크,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와 `고양특례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 및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고양시는 지난 24일 SK일렉링크,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와 `고양특례시 전기자동차 충전시설 구축 및 운영`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 협약은 전기차 보급 확대와 탄소중립 실현이라는 고양특
  10. 대전시·에어로케이, 청주공항 활성화 업무협약 대전시는 에어로케이 항공사와 '국제노선 개설 확대를 위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7일 밝혔다.주요 협약 내용은 국제노선 개발을 위한 행정적 지원, 전략노선 공동 개발, 대전시민 항공 할인, 대중교통 확대 운영 노력, 지역민 우선 채용 등이다.대전시는 자매도시인 일본 삿포로와 중국 선양 등에 직항노선을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