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김해시가 사업성이 불투명하다는 이유로 그동안 추진해 온 화물터미널 건립 계획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김해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해초 서김해IC와 인접한 시내 풍유동 797 일대 4만3천㎡ 부지에 화물터미널을 건립키로 하고 경남도로부터 도시계획변경 승인을 받았다.
시는 130억원의 예산을 들여 이곳에 12t 화물차량 500대를 동시주차할 수 있는 터미널을 건립할 예정이었다.
시는 그러나 최근 본격 용역에 앞선 내부조사 결과 국비와 시비가 30 대 70의 비율로 투입될 경우 연간 4억~5억원의 적자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사실상 사업추진을 중단하고 화물터미널 대신 타용도 사용 방안을 강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또 이와 연계해 민자를 유치, 인근 39만7천㎡ 부지에 2만9천7 30㎡(250면)의 화물터미널을 비롯해 물류시설 및 공공시설 등을 갖춘 대형유통단지를 조성키로 한 사업도 지난해 6월 사업자 우선 협상대상자만 지정해 놓은 채 지금까지 아무런 추진을 하지 않고 있다.
이에 따라 화물차량들의 장기주차 및 노숙행위로 인한 교통체증 유발 등 시민불편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 민주노총 운송하역노조 화물연대 김해지회 소속 회원들도 당국의 탁상행정을 비난하며 시청광장에서 시위를 벌이고 조속히 공사에 들어갈 것을 촉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화물터미널 건립을 추진할 경우 적자폭이 너무 커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신 민자를 유치해 인근 유통단지 부지에 화물터미널을 마련하는 사업은 계속 진행 중"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