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업계가 정비수가 재계약에 불성실한 일부 보험사를 대상으로 계약을 해지하고 고객에게 직접 수리비를 받기로 결의하자 손보업계가 이를 강력 비난하고 나섰다.
18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자동차정비업계는 LIG 보험사와 다른 1개 보험사를 대상으로 계약을 해지하고 고객에게 직접 수리비를 받기로 결의했으며, 전국적으로 집단행동에 들어갈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손해보험협회는 이에 대해 "이는 정비업계가 지난해 관련 정부부처 회의에서 결정된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상 '자동차보험 정비요금 공표제' 폐지 의견에 반대하고 교통사고 차량의 정비요금 인상을 관철시켜 자신들의 이득만을 취하려는 것"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손보업계 관계자는 "정비업계가 정비요금 20% 인상을 요구하며 손보사와 계약을 해지하고 수리비를 고객에게 직접 청구하자는 결의를 하고 집단행동에 들어가는 것은 소비자를 고려하지 않고 자기집단의 이익만을 보호하기 위한 명백한 불법·부당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따라 손보업계는 정비업계가 고객에게 수리비를 직접 청구하는 등 부당행위를 하더라도 소비자 피해가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하겠다고 밝혔다.
손보업계는 우선 보험사 콜센터에서 사고를 접수할 때 직불업체를 안내해주고, 사고발생시 보험사에서 직접 현장에 출동해 사고처리를 하는 현장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정비업체 중 시설과 서비스가 양호한 업체로 보험사와 원만한 협조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우수 협력업체 지정을 확대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고객의 요청시 현장지급제도(미수선수리비 지급)를 확대 시행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