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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국제자동차경주대회 한국 개최
  • 신제현 기자
  • 등록 2006-10-02 21:3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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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0년부터 2016년까지 매년 열려
한국에서도 2010년부터 세계 3대 스포츠 행사 중의 하나인 포뮬러원(F1) 국제자동차경주대회가 열린다.

전남도는 2일 오전 11시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2010년 한국 F1 국제자동차경주대회 유치를 위한 조인식을 F1 주관기구인 FOM(Formula One Management)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명곤 문화관광부 장관과 박준영 전남지사, 버니 에클레스톤 FOM 회장을 비롯해 대회 운영주체인 코리아 오토 밸리 오퍼레이션(KAVO) 정영조 대표,정·재계 인사 등 모두 200여명이 참석했다.

전남도와 FOM측은 이날 2010년 10월 코리아 그랑프리대회를 시작으로 2016년까지 7년간 매년 F1 대회를 치르기로 합의했다. 이로써 전남도가 F1 대회 유치에 나선지 1년반 만에 결실을 맺게 됐다. 특히 한국은 올림픽, 월드컵과 함께 세계 3대 스포츠 행사를 모두 개최하는 스포츠 문화 선진국 대열에 올라서게 됐다.

전남도는 이에 앞서 지난 3월 FOM측과 2010년 F1대회 유치를 위한 조건부 계약을 체결한 데 이어 6월 350억원 규모의 신용장을 개설했다. 또 지난달 13일 민·관합작방식의 특수목적법인인 KAVO(자본금 75억원)를 설립했으며 내년 말까지 자기자본금 500억원 이상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전남도와 KAVO는 2007년 7월 자동차경주장 건립공사에 착수,2009년 말까지 완공한 뒤 2010년 10월 F1대회를 치를 예정이다. 8기통 이하 3000cc의 경주용 자동차가 벌이는 레이스로 최고의 스피드를 자랑하는 F1대회는 올림픽, 월드컵에 버금가는 세계 3대 스포츠 가운데 하나로 세계 150 여개국에 중계돼 40억명 이상이 시청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주장은 서남해안 관광레저도시 조성사업(J프로젝트) 부지 중 일부인 영암군 삼호읍 일대 간척지 100만여평에 건립된다.

J프로젝트의 선도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F1대회 유치가 확정됨에 따라 J프로젝트 추진에도 탄력이 붙게 됐다. J프로젝트는 전남도가 국내외 민간자본 35조원을 끌어들여 영암과 해남 일대 3천만평에 레저·오락·휴양·교육기능이 복합된 인구 50만명 규모의 관광도시를 2016년까지 만들려는 대규모 사업이다.

<포뮬러 원(F1) 그랑프리 대회란>

포뮬러 원(F1) 그랑프리 대회는 세계적인 인기에 비해 국내에는 잘 알려지지 않은 스포츠 이벤트다.

F1 '슈퍼 스타' 미하엘 슈마허 때문에 간간이 스포츠 단신 정도로만 소개돼왔던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F1 그랑프리는 시대를 앞서가는 자동차 첨단 기술, 열성적인 관중, 대회를 둘러싼 경제 규모 등 모든 측면에서 세계 최정상의 스포츠 이벤트로 손꼽히기에 부족함이 없는 대회다.

자동차의 국제 정부라고 할 수 있는 국제자동차연맹(FIA)이 전 세계 자동차 레이스를 총괄하는 모터스포츠 규칙을 만들고 이 규정에 따라 시행한 첫 번째 공식 월드챔피언십이 바로 F1으로 이 대회는 1950년 출범했다.

F1은 초기에 주로 유럽 지역에서 열렸지만 현재는 아메리카, 오세아니아, 아시아에서도 개최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1976년 일본이 처음이었고 말레이시아, 중국, 바레인이 대회를 개최했다.

한국은 과거 올림픽과 월드컵 축구대회를 모두 개최했던 나라 가운데 유일하게 F1 그랑프리를 열지 않았으며 자동차 생산 10위권 국가 가운데서도 유일하게 F1 그랑프리와 인연이 없던 나라였다.

매년 17개국 이상에서 레이스를 열며 모든 대회는 개최국 현지 시간을 기준으로 금요일에 연습주행, 토요일에 예선, 일요일에 결승 레이스를 치르는 방식으로 열린다.

성적은 한 해 성적을 바탕으로 두 가지 부문에서 공식 타이틀을 인정하는데 가장 득점이 많은 레이서에게 주는 드라이버스 챔피언십, 최다 득점 레이싱팀을 가리는 컨스트럭터즈 챔피언십이 그것이다.

개인전에 해당하는 드라이버스 챔피언십은 득점 누계로 1위를 가리는데 매 경기마다 1위에 10점, 2위에 8점 등 포인트를 주고 이를 더해 최다 득점자에게 챔피언 타이틀을 준다. 단체전은 소속팀 2명의 드라이버가 거둔 포인트를 합해 우승자를 가린다.

경제적 가치도 대단한데 F1에 참여하는 11개 팀 전체의 연간 예산은 약 2조 7천억 원으로 이는 자동차 회사가 300만 대 이상의 차를 팔아 남기는 이익과 맞먹는 규모다.

이 돈은 스폰서 후원으로 충당되는데 현재 F1팀이나 대회에 스폰서를 하는 기업은 202개사에 달한다.

관중 동원에서도 한 해 F1 그랑프리 경기장에 몰리는 누적 관중이 400여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으며 그랑프리 당 평균 입장 관중은 20여만 명으로 추산된다.

또 전 세계 184개국 약 6억 명의 시청자를 확보하고 있어 참여 기업에 막대한 광고 효과를 주고 있기도 하다.

전라남도는 "이번 F1 그랑프리의 2010년 한국 유치로 경기장 건립 비용 2천억 원 정도의 경제 효과, 약 2천500여 명의 고용 효과,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 효과 2천500억 원 정도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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