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교통사고율을 선진국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사고가 잦은 구간을 대폭 개선키로 했다.
25일 정부가 발표한 ‘교통안전개선 종합대책’에 따르면 정부는 2011년까지 교통사고 사망자 수를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기 위해 무인단속 카메라를 확대 설치하고 전국의 교통사고 잦은 지점 4천200곳의 개선 사업을 집중 추진하게 된다.
정부 분석결과 전국의 사고가 잦은 지점 8천800곳 중 교차로가 차지하는 비중이 85.6%(7600곳)에 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신호위반 및 예측출발을 방지하기 위해 현재 교차로 건너편에 설치돼 있는 신호등을 교차로 건너기 전으로 앞당겨 설치키로 했다.
정부는 내년 3월 경찰청의 연구용역 최종 결과가 나오는 대로 행정중심복합도시와 기업도시, 혁신도시 등 새롭게 조성되는 도시부터 이를 도입하고 단계적으로 사고 잦은 교차로까지 신호등 개선 작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정부는 보행자의 무단횡단 방지를 위해 사고가 잦은 곳에 보행자 방호울타리를 확대 설치하고, 운전자의 졸음운전과 부주의로 인한 사고를 줄이기 위해 차량의 도로 이탈을 경고하는 노면요철 포장을 김포 등 4곳(4.3㎞)에 시범설치한 후 내년 6월부터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지방도의 사고 잦은 곳 개선을 위해 2011년까지 매년 국고지원 금액을 50억원 이상 증액하고 국도에도 도로관리 예산을 우선 배정해 교통사고 예방에 주력하기로 했다.
건교부 관계자는 “지난해 자동차 1만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3.36명으로, OECD 평균(1.78명)의 2배에 육박하고 있다”며 “2011년까지 사고 잦은 곳 4200곳의 단계적인 개선을 통해 사망자 수를 현재의 절반 수준까지 줄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