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교통부가 물류 인프라 확충을 위해 경기 파주시에 수도권 북부 내륙물류기지 건설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파주시가 "교통난 해소 대책 없이는 물류기지 건설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혀 갈등을 빚고 있다.
건설교통부는 지난달 30일 파주에 12만평 규모의 복합물류기지를 오는 2010년까지 건설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국가물류기본계획'을 확정했다.
건교부는 이어 물류기지 건설에 따른 교통대책으로 문산역에서 물류기지까지 인입철도 3.21㎞를 건설하고 국도1호선을 6차로로 확장한데 이어 서울~문산간 민자고속도로를 2012년까지 완공해 국도 1호선과 연결한다는 방침도 세웠다.
그러나 파주시는 현재 국도 1호선(통일로)의 교통량과 향후 발생할 교통량을 감안하면 극심한 교통정체가 예상돼 2012년 물류기지 완공 이전에 교통난 해소 대책이 제시돼야 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인접도로 완공 이전에 화물기지로 진출입하는 대형 차량들이 통일로에 집중될 것이 불보듯 뻔하고 각종 지구단위 개발이 이뤄지는 상황에서 지금도 국도 1호선 교통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면서 "교통난 대책 없이 기지 건설이 추진된다면 도로 교통량 처리에 한계가 있어 주민들의 민원이 폭증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계자는 또 "화물기지 가동시점은 2010년이지만 건교부의 교통대책 완료 시점(2012년)과 달라 시민들의 불편이 가중되는데다 도로 파손 복구 등의 재정부담도 지자체가 떠 안아야 하기 때문에 이를 해결할 구체적인 방안을 수립한 이후 사업을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건교부는 이에 대해 "물류기지는 교통난을 가중시키기 보다 교통난을 해소하는 시설"이라며 "철저한 환경영향평가 등의 사전 조사를 거쳐 추진되는 국책사업이고 기지가 향후 물류비용 감소와 남북교류 등의 거점시설로 활용될 것이므로 사업 변경은 사실상 힘들지만 지자체와의 긴밀한 협조와 설득을 통해 원만히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주시 파주읍 봉서리 일원에 들어설 내륙화물기지는 총사업비 2천544억원이 투입돼 2011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갈 계획이고 물류기지 인근 24만평 부지에는 문산 신도시와 당동, 선유지구 첨단산업단지, 파주LCD 산업단지, LG전자 계열사가 들어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