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011년까지 대도시의 대중교통 분담률이 현재의 49%에서 55%로 늘어날 전망이다.
건설교통부는 대중교통의 체계적인 육성을 위한 ‘대중교통 기본계획(2007∼2011년)’을 수립, 시민들이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라고 29일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건교부는 2011년까지 대도시 대중교통 분담률을 55%로 끌어올리고 버스운행속도는 현재 20.7㎞/h에서 29㎞/h로, 저상 시내버스 보급률은 1.5%에서 50% 까지 늘릴 계획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대중교통체계는 지하철, 경전철, 간선급행버스(BRT), 버스 중심 등 도시 규모와 인구 등 도시특성과 교통수요에 맞게 구축된다.
건교부는 인구 100만명 이상의 대도시는 지하철 중심의 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보완적으로 경전철과 BRT의 연계망을 구축키로 했다. 또한 50만∼100만명 규모의 중소도시에는 경전철과 BRT 위주의 대중교통망을, 인구 50만명 이하 소도시에는 버스전용도로 설치 등 버스 중심의 대중교통 체계를 구축한다.
특히 대중교통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공항, 철도역, 버스터미널 등에 대중교통 환승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환승교통종합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현재 20개 도시에서 추진되고 있는 버스정보시스템(BIS)도 인구 30만명 이상의 도시로 확대 보급키로 했다.
대중교통의 경쟁력 강화 방안도 추진된다. 건교부는 도시철도의 경우 급행열차 도입과 운임체계 개선을 추진하는 한편 차량기지와 종점은 민자역사 개발 등으로 부대 수익사업을 활성화할 방침이다. 버스도 현재 서울, 대전, 대구에 도입된 준공영제를 광주, 부산, 인천 등 대도시권으로 확대해 자율적인 서비스 경쟁을 유도키로 했다.
이와 함께 도심 지역 교통혼잡을 줄이기 위해 자가용 출입을 전면 금지되는 도심혼잡특별구역도 지정된다. 또 저출산 및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기 위한 교통약자 이동권 보장 방안도 도입된다. 저상버스는 2013년까지 전국 시내버스의 50% 선까지 확대하고 휠체어 리프트가 장착된 장애인 수송전문 콜택시도 운영할 방침이다.
이밖에 인구 10만명 이상 79개 도시에 보행 우선구역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지자체의 이동권 보장 수준을 나타내는 지표를 개발, 우수 지자체에 저상버스 도입시 국고 보조 우선권을 주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