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중교통 비상용품 관리 허술하다
  • 국정넷포터 이형석
  • 등록 2005-06-01 20:38:52

기사수정
사고라는 것은 일어나서는 절대로 안되는 일이다. 많은 인명피해를 불러올 뿐만 아니라 정신적 물질적 피해까지 수반하기 때문이다. 대중교통은 많은 사람들이 항상 이용하는 이동 수단으로써, 만약 사고가 난다면 타 사고에 비해 몇 배나 더 큰 피해를 야기 시킬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주의와 예방책에도 불구하고 많은 요인으로 인해 종종 사고가 발생하는 게 현실이다. 이런 사태가 언제 어디서 일어날지는 아무도 모른다, 이런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각 대중교통 수단 안에는 비상용 기구가 있다. 필자 또한 언제 다가올지 모르는 긴급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비상용 기구를 살펴보는 편이다. 몇몇 큰 사고를 겪은 후 많이 개선되었다고는 하지만 아직 더 개선되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 있는 것 같다.

버스의 경우 비상사태에 대비하기 위해 소화기와 유리 파괴용의 비상용 해머가 준비되어 있다. 여기서 비상용 해머에 대해 거론해 보고자 한다. 이 해머는 비상사태 시 유리를 파괴, 탈출할 수 있도록 준비된 기구로써 사람이 손으로 잡고 유리를 칠 수 있도록 버스 곳곳에 준비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 이 해머의 비치상태로 볼 때 만약 사고가 났을 때 인명을 구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최근에 나온 신형 버스의 경우 잡는 부분은 플라스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유리에 직접 닿는 부분에만 쇠로 처리를 해놓아 잡을 때나, 유리를 깰 때 좀더 쉽게 사용 할 수 있으리라 본다. 역시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지지대 안에 설치되어 있어 뺄 때에도 좀더 쉬울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승객들이 고의로 해머를 빼 갈 것을 염려한 듯 실제로 타본 대부분의 버스에서는 운전석 위에 있는 해머만 온전하게 남아있을 뿐 그 이외의 해머는 모두 사라지고 없어진 것을 목격하였다.

구형 버스의 경우는 비상용 해머의 모양부터 개선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이 신형과는 달리 앞부분이 뾰족하지 않고 평평한 상태라 과연 탈출 할 수 있을 만큼 유리가 파괴될 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 비치상태 또한 문제가 있다. 신형처럼 지지대가 없는 탓인지 망치 손잡이 가운데 부분에 철판을 덧 댄 후 나사로 고정해 놓았다. 나사로 단단히 고정되어 있는 탓인지 해머를 건드려 보았을 때 드라이버 없이는 망치를 사용하기 힘들 것이라고 판단했다. 긴급 상황에서 침착하게 드라이버를 찾고 나사를 제거한 후 망치를 잡아 유리를 파괴할 수 있을까?

옆에 써있는 문구에도 많은 문제가 있다. 망치의 색깔은 빨간색 계통으로 쉽게 눈에 띄지만 안내문구의 경우 그 크기가 작아 멀리서는 알아보기 힘들었고, 아예 안내문이 붙여있지 않은 경우도 종종 본적이 있다. 또한 문구의 내용도 "비상 탈출시 유리 파괴용으로 사용하십시오" 정도로 해머의 파괴력이 얼마인지, 혹은 파괴시 얼마나 유리파편이 나오는지 등에 관한 세세한 내용이 써있지 않아 아쉬웠다.

일부 지하철에 경우도 비상기구가 부실하다고 본다. 몇 번의 대형참사 이후 각 지하철에서는 안내문의 보강, 시설의 개선 등을 통해 승객의 안전을 추구했다. 하지만 일부에서 아쉬운 부분이 여전히 남아있다. 최근 새로 설치된 소화기의 경우 기존보다 그 수를 늘리고 위치를 문 바로 옆으로 바꾸었으며, 금속재질의 케이스로 교체되었다. 하지만 위치가 여전히 무릎높이인데다가 안내문이 부족해 처음에 그 용도를 모르고 문 옆에 불편한 것이 생겼다고 불평한 적이 있었다.

안전기구는 형식적이거나 남에게 보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귀중한 생명을 구하는 것임을 다시 한번 생각하고 관리에 만전을 기해줬으면 한다.

프로필이미지

국정넷포터 이형석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대구교통공사 등 3곳 철도안전관리 '최우수' 국토교통부와 한국교통안전공단은 국내 21개 철도운영자 및 철도시설관리자(이하 철도운영자등)를 대상으로 올해 1월부터 시행한 ‘2023년 철도안전관리 수준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대구교통공사올해 21개 철도운영자등의 수준평가 결과, 평균점수는 85.04점을 기록하여 작년(86.74점)보다 소폭 하락했으나, 과거 5개년 평균(83.39점) ...
  2. 제21회 자동차의 날, 미래모빌리티 시장 선도 다짐 산업통상자원부는 자동차 기업 임직원 등 자동차업계 관계자 300여 명과 강경성 1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제21회 ‘자동차의 날’ 기념행사를 9일 서울 JW메리어트에서 개최했다.  강경성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은 2024. 5. 9(목) 14:30 서울 강남구 JW메리어트호텔 그랜드볼룸에서 강남훈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장, 김동욱 현대자동차...
  3.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 서울시는 13일부터 22일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
  4. 5월 20일부터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자동차 불법 튜닝, 불법명의, 무단방치 등 국토교통부와 행정안전부는 질서있고 안전한 도로환경 조성을 위해 5월 20일부터 6월 21일까지(한 달간) 경찰청, 지자체 등과 합동으로 불법자동차 일제단속을 실시한다. 불법자동차 단속 자료사진 주요 단속 대상은 불법튜닝 및 안전기준 위반, 불법명의(일명 대포차), 무단방치 등 교통질서를 어지럽히는 불법자동차이다. 특히 이륜
  5. 광주시 "택시부제 재도입 추진"…국토교통부에 심의 신청 광주시가 택시부제를 부활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광주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16일 택시부제를 다시 도입하려고 최근 국토교통부 택시정책위원회에 심의를 신청했다.국토교통부는 2022년 11월 특광역시를 포함한 33개 지자체를 택시 승차난 발생지역으로 보고 택시부제를 해제했다.법인 택시 업계는 그동안 부제 해제로 택시가 과.
  6.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교통사고 사망자 연간 100명대…부산시, 맞춤형 대책 마련 고령자·이륜차·화물차 안전 강화 중점 4개 분야 35개 과제 추진 부산미래혁신회의 [부산시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시가 교통사고 사망자를 대폭 줄이기 위해 교통사고 취약 분야에 대한 맞춤형 안전대책을 마련했다. 부산시는 16일 오전 도로교통공단 부산지부 교...
  7. 구로구,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 실시 구로구가 11월 8일까지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2024년 찾아가는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에서 교육을 듣고 있다. 어린이 자전거 교통 안전교육은 어린이들에게 체계적으로 자전거 교통안전에 대해 교육함으로써 교통사고를 예방하고 올바른 교통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마련됐다. 교육 대상은 어린이집, 유치
  8. 日혼다, 전기차·소프트웨어 투자 2배로 늘린다…"87조원 투입" 일본 자동차 업체 혼다가 2030년까지 전기차와 소프트웨어 분야에 10조엔(약 87조원)을 투자한다고 16일 밝혔다.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과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미베 도시히로 혼다 사장은 이날 도쿄에서 개최한 설명회에서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혼다는 지금까지 전기차 등에 5조엔(약 43조5천억원)을 투자할 방...
  9. 인천시, 남동택시쉼터 환경개선 완료 인천광역시는 택시운수종사자들에게 쾌적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기존 남동택시쉼터의 환경을 개선하고 전기 충전기 설치도 완료했다고 밝혔다. 남동택시쉼터개소한 지 10년 이상 돼 노후된 남동택시쉼터 내부를 리모델링해 1층에는 졸음운전을 방지하기 위해 쉴 수 있는 카페 공간을 조성하고, 2층에는 장시간 운전으
  10.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 나서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에 나섰다.  여수시 지역교통안전협의체가 지난 8일 화치동 산단주유소 삼거리에서 화물자동차 불법운행 단속을 하고 있다. 시에 따르면 ‘지역교통안전협의체’는 시 교통과, 여수경찰서, 한국교통안전공단 광주전남본부 등 교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