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신고보상금제' 해서는 안되는 이유
  • 이병문 기자
  • 등록 2005-06-11 09:36:05

기사수정
손해보험협회가 교통법규 위반차량에 대한 신고 보상금제도를 재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손보협회가 이 제도를 재추진하려는 이유는 교통사고 감소에 큰 효과가 있다는 분석에 따라서다.

협회는 내년 1월 재시행을 위해 경찰과 국회에 관련 예산의 편성을 건의하고 있으며 수용되지 않을 경우에는 자체 자금을 갖고라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협회는 특히 그동안 제기됐던 문제점을 보완해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시민단체에 의한 시민신고 보상제도를 하겠다고 하니 한마디로 어안이 벙벙할 뿐이다.(정말 우리 국민을 우습게 보는 행위임)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다

손보협회의 주장처럼 교통위반 신고 보상금제가 교통사고 감소에 어느 정도 효과를 가져온 것도 맞는 말일 것이다.

그러나 다시 한번 진지하게 생각해보자. 몇천원이라는 보상금 때문에 우리 국민이 서로 감시하고 미워하고 싸워야 하는 것인지...

사회는 구성원들의 사랑과 믿음, 신뢰 등이 근간을 이뤄야 발전된다.
그런데 교통위반 신고 보상금제는 이같은 사회 발전의 근간을 없애고 있으며 오히려 분열과 반목, 불신을 조장했다.

1억원이 넘는 보상금을 받는 카파라치가 등장하고 무더기 신고에 집단 민원까지 불러 일으켰다. 이 제도를 악용, 협박.갈취하는 신종범죄가 기승을 부리는가 하면 포상금 우수 카파라치를 강사로 초빙해 수십만원의 수강료를 받는 학원이 등장했고 인터넷에도 카파라치 동호회가 생기는 등 부작용이 극심했다.

신고보상금제를 재추진하자는 일부의 주장처럼 이 제도의 시행으로 교통사고가 크게 줄어들고 국민의 잘못된 운전습관이 고쳐졌다고 하자.

물론 그렇게 될 리도 만무하지만, 만약 그렇게 됐다고 해도 국민의 나쁜 감정과 돈만으로 얻어진 이 성공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비정상적이고 편법이라고 해도 목적만 달성하면 그만이라는 논리와 마찬가지다.

과거 2001년 3월 시작된 교통위반 신고보상금제도가 2002년말에 폐지된 것도 바로 이런 역기능과 부작용 때문이다. 그런데 손보협회가 이를 재추진한다고 하니 그 속셈이 궁금할 뿐이다.

▶'위선'과 '꼼수' 그만두자

이 제도는 특히 정부의 무능을 국민대 국민의 싸움으로 호도하고 있다는 비난을 면키 어렵다. 카파라치든 시민단체가 됐든 신고자에게 몇천원을 주고 정부는 앉아서 수십배에 달하는 몇만원의 위반벌금을 챙기기 때문이다.

정부의 교통정책 후진성은 뒤로 감추고 돈으로 국민의 나쁜 운전습관을 드러내는 물질만능주의의 표상이라고 할 수 있다. 정당한 노력의 대가를 우선시해야 할 정부가 비정상적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국민을 압박해 목적을 달성하고 돈만 벌면 그만'이라는 천박한 자본주의의 폐해를 부추겨, 심각한 사회병리현상을 가져올 것이다.

우리의 잘못된 운전습관을 변호하자는 것은 절대 아니다. 그러나 정부가 자기 할 일도 제대로 안하면서 국민을 서로 싸움붙이는 이런 일을 결코 해서는 안될 것이다.
역기능과 부작용도 그렇지만 무엇보다 '위선'인데다 근원적인 사고감소대책이 안되기 때문이다.

국민의 교통질서 확립과 교통사고 감소는 하루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운전자의 안전의식 계몽과 도로구조 개선, 교통안전시설 확충 등 정부는 물론 관계기관(손보협회 같은 곳), 국민들이 서로 꾸준히 노력해야 될 일이다.

당연히, 교통법규 위반차량 신고보상금제도는 세계 어느 나라에서도 유례를 찾아볼 수 없다.
이제 제발 신고보상금제도 같은 '꼼수'는 그만두고 우리 국민도 사람답게 좀 살아보자!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2.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3.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4.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5.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6.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7.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8.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9.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10. 기아,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기아가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 참가해 앞선 전동화 기술을 알린다. 기아, 전동화 전략 차종 EV5 롱레인지 모델 쇼케이스 및 엔트리 SUV모델 쏘넷 공개기아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제로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리는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