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에서 운행중인 직행좌석형 버스의 절반 이상이 정원을 초과해 운행하고 있고 불필요한 우회운행, 불합리한 요금체계 등으로 승객들이 불편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개발연구원 송제룡 박사는 7일 '경기도 버스교통의 현재와 개선방안'이란 보고서에서 경기도 버스노선 1천360개 중 지선버스 및 농어촌버스를 제외한 674개 노선을 대상으로 오전 7∼9시 출근시간대 버스유형별 정원초과 비율을 조사한 결과 전체의 58%가 1회 이상 정원을 초과해 운행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특히 고속도로나 30분 이상 장거리 운행시 입석 운행에 제한을 받는 직행좌석형 버스가 정원 초과상태에서 운행하는 비율도 53%에 달하는 등 출근시간에 버스 2대 중 1대에는 서서 가는 승객이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버스노선의 최단거리를 기준으로 산출하는 '노선굴곡도'의 경우 서울보다 10%가량 높은 1.32로 불필요하게 우회하는 노선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노선중복도' 역시 8.63으로 한 노선 당 평균 8개 버스노선 이상이 특정구간에서 중복 운행하는 등 비효율적으로 버스가 운영되고 있다고 송 박사는 지적했다.
노선굴곡도와 중복도는 1에 가까울수록 최단거리로 이상적인 경로를 운행해 다른 노선과 겹치는 구간이 없음을 나타낸다.
또 요금체계도 불합리해 도시형버스는 시외 구간에 대해 거리비례제를 적용, 장거리를 이용할 경우 균일 요금제인 좌석형 버스보다 요금이 비싸지는 '요금역전'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농어촌이나 도농복합지역 등 교통소외지역 주민들은 장거리 버스 이용에 따른 요금증가로 이동권을 제한받고 있다고 송 박사는 밝혔다.
송 박사는 "버스의 공공성 확보를 위한 재정지원 및 공영제 도입을 검토하고, 수요에 맞는 최적의 버스노선 운영체계를 수립하는 등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4년 현재 경기도내 적자노선의 운행손실액은 882억원으로, 적정 운송원가 대비 28.3%의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