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분당선 전철.영덕~양재간 고속화도로 등 지연
정부가 오는 2008년 판교신도시 아파트 입주시기에 맞춰 추진하고 있는 판교 주변 광역교통대책 사업이 예산문제 등으로 겉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판교신도시의 초기입주자들은 심각한 교통불편을 겪을 것으로 우려된다.
22일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2003년 말 판교 개발을 앞두고 정부가 발표한 '판교 광역교통 개선대책'은 신분당선(강남∼정자 18.5㎞) 전철 및 영덕∼양재 간 고속화도로 건설, 국지도 23호선 확장 후 간선급행버스(BRT) 도입 등이다.
그러나 이들 계획의 추진 상황을 살펴보면 대체로 당초 계획보다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신분당선 전철사업은 예산문제 등으로 지체되다 지난해 6월에야 착공, 개통은 2010년 이후에나 가능하게 됐다.
또 영덕∼양재 간 고속화도로는 시행 과정에서 민자사업으로 전환되는 우여곡절을 겪으면서 지난해 5월에야 착공됐다. 이름이 서울∼용인 고속화도로로 바뀐 이 도로는 1단계 공사가 진행되고 있지만 2단계 공사는 아직 실시계획 승인을 얻지 못해 판교 신도시 주민들이 입주할 때까지 완공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용인시 풍덕천네거리∼성남시 세곡동을 연결하는 23번 국지도를 6차로에서 8차로로 넓히고 2차선에는 BRT 시스템을 도입하는 사업도 진척이 더디기는 마찬가지다. 풍덕천네거리∼금곡IC, 금곡IC∼배왕저수지, 배왕저수지∼세곡동으로 나눠 토공과 주공 등 각각의 사업시행자가 진행하고 있는 이 도로 확장사업은 현재 주공이 맡은 배왕저수지∼세곡동네거리 구간은 아직 착공도 안된 상태이며, 전 구간에 토지 보상 문제도 남아 있다.
특히 건교부는 당초 확장된 이 도로의 2차선에 BRT 시스템을 도입해 대중교통의 이용편의를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지만 확장된 차선은 사실상 버스 전용도로 정도 수준에서 운영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과거 용인 난개발에서 보듯이 도로 등 기반시설 구축없이 도시가 들어섰을 때 초래되는 폐해는 엄청나다. 판교신도시도 2008년말 입주시점에 교통대란이 우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