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하철 시대가 활짝 열렸다.
서울 부산 인천 대구 광주에 이어 여섯번째로 1996년 10월 첫 삽을 뜬지 거의 10년여만이다.
지난 10년간 대전시민은 도심구간 통과시 지하철 건설현장으로 인해 많은 불편을 겪었으나 16일부터 하루 3만1000여명의 이용객들이 입체적으로 펼쳐지는 대전의 교통시스템을 체험할 수 있게 됐다
대전지하철은 역세권 활성화, 원도심 활성화, 대중교통수단 선택의 다양화, 신도심과 원도심간의 접근성에 대한 획기적 개선 등 지역경제, 문화, 사회 등 많은 분야에 변화를 가져다 줄 것으로 기대된다.<편집자 주>
▽지하철시대 개막=16일 개통하는 구간은 1호선 1단계로 판암역에서 정부청사역까지 12.4㎞. 나머지 반석역까지 2단계 10.2㎞는 내년 상반기중으로 개통된다.
1단계 구간은 판암∼신흥∼대동∼대전역∼중앙로∼중구청∼서대전네거리∼오룡∼용문∼탄방∼시청∼정부청사역 등 12개 역이다.
운행시간은 출퇴근시 5분간격, 평시에는 8∼10분간격으로 오전 5시30분부터 자정까지 하루 248차례 운행한다.
최고속도는 80㎞, 평균 운행속도는 시속 31.6㎞로 달리며 승용차로 40∼60분 걸리는 1단계 구간을 21분만에 주파한다.
▽요금체계=요금은 교통카드나 후불제카드 이용시 성인기준 800원이며 1구간 10㎞를 넘으면100원을 더 내야 한다.
청소년은 교통카드 사용시 640원, 현금승차시 할인되지 않는다. 어린이는 성인요금의 절반인 400원이다.
65세 노인과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신분증을 제시하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대전지하철 승차권은 IC칩이 내장된 토큰형 승차권을 사용하며 환승할인제가 적용돼 지하철에서 시내버스 또는 시내버스에서 지하철로 1시간내 갈아탈 때는 1250원 범위내에서 나머지만 더 내면 된다.
▽환승체계 구축=17개 버스정류장과 5개 택시정류장을 신규 설치하고 2회 환승(버스-지하철-버스)노선망과 환승할인제를 실시한다.
승용차 이용자들의 편의를 위해 동구 판암역과 서구 탄방역에 각각 250대와 150대 규모의 환승주차장을 설치했다.
5곳의 역세권 주차장에도 1030대 규모의 주차장을 건설한다. 자전거 이용자를 위해 12개 역에 2500대 규모의 자전거 보관소를 만들고 역 부근과 연계한 자전거도로도 갖춰진다.
▽대전지하철 특징= 대전지하철은 다른 지역의 지하철보다 쾌적함과 안전성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대구지하철 화재사고를 교훈삼아 국내 최초로 전동차와 정거장 내장재에 영국의 화재안전 시험기준(BS)을 적용한 불연재를 채택했다.
전동차 재질도 항공기용 알루미늄 합금 자재로 사용해 화염과 연기에서도 피해를 최초화 할 수 있도록 했다. 객실 내장판도 섭씨 700도의 고열을 견딜 수 있도록 국제화재 성능시험을 거친 불연성 내장재를 사용했고 독성가스 유입을 막는 연결 통로막도 설치했다.
전동차 실내 폭은 2.75m로 서울 전동차 3.2m보다 약간 좁고 연결 통로막은 전동차간 문을 없앤 일체형 구조로 설계돼 방음과 단열 효과가 뛰어나고 전동차 내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한눈에 볼 수 있어화재 등 유사시 신속한 대피가 가능하도록 했다.
지하철 역사내 추락사고 등 안전사고 방지를 위해 판암역에서 정부청사역까지 전 구간에 전국에서 처음으로 스크린도어(PSD.Platform Screen Door)를 설치했다.
▽대전도시철도 건설 연혁=▲1996년 2월16일 도시철도 건설운영 기본계획(1-2호선)확정 ▲1996년 5월9일 대전도시철도 1호선 노선지정 ▲1996년 10월30일 1호선 1단계 토목공사 착공 ▲1997년 9월11일 1호선 1단계 건설사업계획 승인 ▲2000년 10월11일 1호선 2단계 건설사업 승인 ▲2003년 8월8일 1단계 정거장 시설공사 건설사업관리용역 착수 ▲2003년 10월6일 1단계 정거장 시설공사(건축, 기계)착공 ▲2004년 12월 전동차 1단계 최초반입(4량) ▲2005년 8월 전동차 1단계 반입 완료(총 48량) ▲2005년 11월 1호선 1단계 토목공정 완료 ▲2005년 12월 1호선 1단계 정거장공사 완료 ▲2005년 12월 1호선 1단계 본선시운전 완료 ▲2006년 3월16일 1호선 1단계 계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