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버스업계가 계속되는 기름값 인상과 요금 덤핑경쟁 등으로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11일 전세버스업계에 따르면 매년 수천억원의 보조금을 지원받고 있는 시내버스업계와는 달리 전세버스는 아무런 지원도 없는 상태에서 최근 10년 동안 기름값이 600% 까지 인상되는 등 고유가와 요금 덤핑경쟁 등으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실제로 전세버스 유류가격은 지난 1996년 리터당 201원에 불과하던 경유가격이 지난 2월말 현재 평균 1천225원대로 609%가 인상됐으며, 같은 기간 동안 버스구입비(현대 에어로버스 기준)도 6천290만원에서 1억원으로 159%나 인상됐으나 버스요금은 10여년간 큰 변화가 없다.
그러나 전세버스업은 지난 1993년 허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된 뒤 소규모 업체가 갈수록 늘어나 경쟁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비관광시즌의 영업타개책으로 관공서 및 학교 등의 통학버스 운영을 위한 입찰과정에서도 운송원가 대비 예정금액이 매년 전세버스조합에서 제시한 운송원가에 따른 적정운임의 약 65%선에서 정해져 업체 간 제살깎기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반면 시내버스의 경우 최근 몇 년 사이 여객수입이 감소와 영업수지 악화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정부의 보조금 등을 통해 경상수지 적자를 면하고 있다.
전국전세버스연합회 관계자는 "전세버스는 출퇴근과 경조사 등 국민일상생활에 필요한 공익적 교통수단으로서의 역할이 커지고 있고 신차구입을 통한 차량의 고급화로 이용국민의 서비스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경유값 인상에다 환경개선부담금 부담으로 전세버스 업계는 이중고 겪고 있다"며 "정부가 직접 나서 현재 9년으로 돼 있는 전세버스 차령의 연장과 유가보조, 부가세감면 등을 골자로 하는 법률개정을 통해 지원책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