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까지 전국 466개의 철도 건널목이 지하로나 고가도로로 입체화되고 오래 된 열차 차량 1천72량이 연차적으로 교체된다.
건설교통부는 이같은 내용의 ‘제1차 5개년 철도안전종합계획’을 확정, 2010년까지 철도 사고와 인명 피해를 현재의 40%까지 줄이겠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고속철도와 일반철도, 도시철도를 모두 포함한 것으로 교통사고, 재해, 테러 등 모든 철도 관련 사고의 종합대책으로 볼 수 있다.
건교부는 우선 전국적으로 1천500여 개에 이르는 철도 건널목 중 466개를 없애고 입체 교차로로 만든다. 이는 철도 사고에 가장 취약한 건널목에서의 사고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조치다.
또 고속철도 등의 선로변에 안전울타리(201km)를 설치해 무단횡단으로 인한 사고를 막고, 수도권 및 광역시 도시철도 승강장을 중심으로 131개의 스크린도어와 175개의 안전펜스를 설치할 계획이다.
20~30년 이상 노후된 1천72개 차량은 2010년까지 연차적으로 교체하고 역무실과 관제실, 차량 간 통합무선망(TSR)도 구축한다. 또 2003년부터 추진 중인 전동차 내장재 교체를 올 상반기까지 조기 완료키로 했다.
아울러 올 하반기부터는 철도운전면허제를 시행하고, 운영기관의 안전실태에 대해 2년마다 안전심사를 실시한다.
항공과 철도로 분리 운영하던 사고조사위원회는 오는 7월 통합하며, 모의 종합훈련의 매년 정례화와 열차사고 모의 체험, 철도 안전교육장 설치 등으로 안전문화 확산을 유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홍수, 지진 등 재해에 대비해 철도 교량 홍수 감지시스템과 고속선로변 지진계측기 등 첨단 조기경보설비를 설치한다.
올해 광명~대구 구간 21곳에 지진계측기를 설치하고, 대구~부산 구간은 고속철도 2단계 사업에 반영해 설치할 예정이다.
철도안전종합계획에는 2010년까지 5조201억 원이 투입되며, 이 중 1조1천709억 원은 정부가, 3조8천492억 원은 철도공사와 도시철도 운영기관이 부담한다.
한편 2000년부터 2004년까지 5년간 연 평균 311명이 철도 사고로 목숨을 잃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