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항∼중국, 열차페리사업 추진
  • 박대진 기자
  • 등록 2006-01-12 04:34:30

기사수정
  • 배에 기차 한량씩 실은 뒤 다시 철로로 연결
인천항∼중국간 '열차페리'사업이 추진된다.

인천시는 국내 화물열차를 인천항을 통해 중국 옌타이(烟台)항을 거쳐 중국횡단철도와 직접 연결하는 열차페리 사업을 건교부, 철도공사, 인천항만공사(IPA) 등과 추진중이라고 11일 밝혔다.

열차페리 사업은 배에 기차를 한량씩 나눠 실은 뒤 다른 항만에 도착하면, 다시 기차를 연결해 철로로 운반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인천항에서 국내 화물열차를 선적, 중국 옌타이항에서 중국횡단철도(TCR)를 통해 상하이(上海)나 중국 남서지역, 몽골과 시베리아횡단철도(TSR)와 연결하는 프로젝트이다.

선박규모는 5천t급으로 선박 1∼3층 갑판에 총 2천m의 선로를 설치, 최대 80량의 화차 선적 운항이 가능하다.

시와 철도공사는 이를 위해 철로 인입선이 설치된 인천항 제4부두(컨테이너 전용부두)와 제8부두(고철부두), 인천항컨테이너터미널(ICT)를 철도운송 거점기지로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GM대우, 대한통운 등 5개 국내 업체와 1일 화차 80량분의 물량제공을 약속받은 상태다.

시 관계자는 "중국이 옌타이∼다롄(大連)간 열차페리 운송을 올해부터 시작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열차페리는 인천∼황해∼유럽의 발트해간 복합물류 수송체계를 구축할 수 있고, 물류비용을 대폭 줄일 수 있는 환경친화적 사업"이라고 밝혔다.

프로필이미지

박대진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