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검사정비업계 이달부터 대거 시·도 조합 이사장 선거…사실상 찬반투표 성격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9-11-10 09:36:25

기사수정
  • 서울조합, 김광규·손흥석 씨 입후보…오는 27일 총회 개최




▲ ▲ 한국검사정비연합회는 국토부에 6번이나 법인설립 허가를 신청한 끝에 지난 5일 허가증을 받았다. (사진=한국자동차검사정비사업조합연합회 제공)

자동차검사정비업계가 이달부터 대거 각 시·도 조합 이사장 선거를 앞두고 있다. 이번 선거에서는 특히 기존 전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이하 전국연합회)에서 탈퇴한 한국자동차검사정비연합회(이하 한국연합회)의 설립 정당성 등에 대한 일선 조합원 업체들의 심판 양상을 띠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10일 자동차검사정비업계에 따르면 이달부터 내년 초까지 전국 17개 시·도 조합 중 인천·대전 2개 조합을 제외한 15개 조합의 이사장 임기가 만료돼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선거 결과에 따라 업계 지도부의 인물이 대거 바뀔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시·도 조합 이사장 선거가 특히 관심을 끄는 이유는 검사정비업계가 두 개의 연합회로 분열된 뒤 갖는 첫 번째 선거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검사정비업계의 분열은 일선 조합원 업체들의 의견이 반영되기보다는 시·도 조합 이사장들 간의 다툼에서 비롯됐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국토교통부의 적정 정비요금 공표, 보험사와 계약 등 일선의 검사정비업체들은 최근 수년간 시·도 조합 이사장들 간의 반목과 분열에 크고 작은 혼란을 겪었으며 피해를 입은 경우도 적지 않다. 이에 따라 이번 이사장 선거는 이들 이사장에 대한 재평가와 신임 여부에 대한 찬반 투표로 흐르는 양상이다.

특히 전국 17개 시·도 조합 중 전국연합회를 탈퇴하고 한국연합회를 설립한 서울·경기·대구·광주·전북·전남조합에서 일선 조합원업체들의 진심을 확인해볼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이들 조합에서는 한국연합회 가입이 적법한 절차에 의해 조합원들의 동의를 얻었느냐를 놓고 여전히 갑론을박이 진행 중이다. 한국연합회 출범 당시 함께 했던 전남조합은 지난 3월 한국연합회를 탈퇴했다.

오는 27일 이사장 선거가 실시되는 서울조합의 경우 이런 분위기가 뚜렷하다. 김광규 르노삼성차 영등포정비센터 대표와 손흥석 합성자동차 대표가 입후보, 2파전으로 치러지는 서울조합 이사장 선거는 두 후보의 리더십이나 선거 공략 등을 평가해 후보를 지지하기보다는 조합이 그동안 추진한 정책의 찬반에 따라 패가 나뉘고 있는 모습이다. 황인환 현 이사장은 연임규정에 걸려 이번 선거에 출마하지 않는다.

전국 시·도 조합 중 가장 먼저 이사장 선거(이달 26)를 실시하는 대구조합도 김태수 현 이사장의 출마가 거의 확실한 가운데 현 이사장의 정책에 반대하는 P씨가 출마할 것으로 예상된다. 대구조합 이사장 후보의 등록마감일은 오는 14일이다.

대구조합 역시 그동안 전국연합회 탈퇴와 한국연합회 설립을 놓고 일선 조합원 업체들 간에 큰 논란이 일었는데 이번 이사장 선거가 이에 대한 심판의 성격을 띨 것으로 보인다.

한국연합회는 국토교통부에 6번이나 법인설립 허가를 신청한 끝에 지난 5일 허가증을 받았다. 국토부는 민법과 국토부 및 그 소속청 소관 비영리법인의 설립 및 감독에 관한 규칙에 따라 한국연합회 설립을 허가했다. 그동안 친목단체 성격의 한국연합회가 국토부 산하 단체로 정식 인정받은 것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2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