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독]신규취업 택시기사, 택시운전 경력 있어야?
  • 박래호 기자
  • 등록 2019-09-07 20:38:31

기사수정
  • 국토부, 부족한 버스기사 채우기 위해 시행규칙 잘못 개정



국토교통부가 버스업계의 원활한 인력수급을 위해 지난달 26일 여객자동차운수사업법 시행규칙을 개정 공포했으나 또 다른 여객자동차운수업종인 택시업계의 사정을 감안하지 않은 잘못된 개정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개정된 시행규칙 49(사업용 자동차 운전자의 자격요건 등) 1항에 따르면 여객자동차 운송사업용 자동차의 운전업무에 종사하려는 자는 해당 사업용 자동차를 1년 이상 운전한 경력이 있어야 한다. 다시 말해 S대학에 입학하려면 S대학을 1년 이상 다녀야 한다는, 말도 안되는 규정이 새로 생겼.


과거에 해당 사업용 자동차1년 이상 운전한 경력이 있는 사람들은 상관없으나, 처음으로 택시 운전업무에 종사하려는 사람들은 신규 취업 자체가 거의 불가능한 셈이다.


어떻게 이런 황당한 법령 개정이 일어날 수 있을까? 국토부가 이번에 시행규칙을 개정한 배경은 버스업계의 인력 확보를 위해서다. 52시간제가 도입되면서 버스업체들, 정확히 말해 노선버스업체들이 기사 인력난을 겪게 되자 당장 기사들을 채용할 수 있도록 사업용 자동차 운전경력의 문턱을 낮추면서 엉뚱한 일이 발생했다.


국토부는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버스기사 양성기관(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교육과정(10일간)을 이수하거나 군 운전병으로 근무해 소속 기관장 추천을 받으면 1년 동안 사업용 자동차를 운전한 경력으로 인정해 곧바로 버스기사로 취업할 수 있게 했다.


버스 업계에서는 기사를 충원하려고 해도 1년이라는 운전경력을 갖추지 못한 지원자들이 많아 곧바로 채용하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었는데 이번 시행규칙 개정으로 인력 확보에 숨통이 트이게 됐다.


종전 시행규칙은 사업용 자동차 운수종사자의 운전경력 기준을 ‘20세 이상으로서 운전경력이 1년 이상이라고 명시했었다. 그런데 운전경력이라는 표현이 모호해 해석에 따라 자격 요건이 달라질 수 있어 국토부는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하면서 법제처의 법령해석을 받아 애매한 표현의 운전경력‘해사업용 자동차 운전경력'으로 명확하게 규정했다.


그동안은 일반 운전면허를 1년 이상 보유하면 운전경력을 갖춘 것으로 폭넓게 해석했다. 그냥 놔둬도 될 것을 국토부는 버스 기사 확보에 치중한 나머지 택시 신규취업을 사실상 봉쇄해버리는 우()를 범했다.

일각에서는 국토부가 버스기사 양성기관을 육성 발전시키려고 하다보니 이 같은 실수가 나온 것이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다. 국토부도 뒤늦게 이런 문제점을 파악하고 빠른 시일내에 시행규칙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프로필이미지

박래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2.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3.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4.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5.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6.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7.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8.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9.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10. 기아,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기아가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 참가해 앞선 전동화 기술을 알린다. 기아, 전동화 전략 차종 EV5 롱레인지 모델 쇼케이스 및 엔트리 SUV모델 쏘넷 공개기아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제로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리는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