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택시업계, 전기택시 외면하는 이유는?
  • 이명철 기자
  • 등록 2019-08-07 14:53:40

기사수정
  • 서울시, 올해 3천대 목표…상반기 신청 441대, 15% 불과
  • 이익보다 비용 부담 더 커…주행 거리 짧고, 충전 시간 길어


▲ 기아차 니로EV.


택시업계가 친환경 차량인 전기택시 보급에 미지근한 반응이다. 서울시는 오는 2025년까지 전기택시 4만대를 보급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올해 전기택시 3000대 보급을 목표로 지원 사업에 나섰지만 목표달성이 의문시되고 있다.

 

7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6월 법인택시와 개인택시 기사들을 상대로 전기택시 보조금 신청 사업자를 모집한 결과 개인택시 381, 법인택시 60대 등 총 441대로 집계됐다. 이는 목표치의 14.7%에 불과한 수준이다.

 

전기택시 보조금은 정부 보조금 900만원과 서울시 보조금 900만원을 더해 총 1800만원을 지원한다. 전기택시 보급차량은 기아차 니로EV, 쏘울부스터EV와 현대차 아이오닉EV, 코나EV 4종이다.

 

택시는 주행 시간과 거리가 길기 때문에 택시를 친환경 전기차로 교체할 경우 미세먼지나 온실가스 배출 절감을 통한 대기환경 개선 효과가 크다. 운전자 입장에서도 전기차는 택시로 주로 쓰이는 LPG 차량에 비해 주행감이 훨씬 좋다.

 

하지만 법인택시나 개인택시기사들은 전기택시를 꺼린다. LPG차량에 비해 더 많은 돈이 들어가나 추가 이익을 단기간에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기 때문이다. 전기차로 매출이 늘어나는 구조가 아니며, 택시승객 입장에서 전기차와 일반 차를 구분해서 탈 수도 없다.

 

보조금을 받더라도 전기택시를 구입하려면 1963~2880만원을 들여야 한다. 특히 차량을 교체할 시기가 아닌 택시기사는 전기택시를 선택할 유인이 적다.

 

전기차의 경제적 이점은 충전 비용이 적다는 점이지만 효과를 보려면 시간이 걸린다. 서울 택시의 경우 전기택시의 연간 운영비는 LPG차량보다 1100만원 절약된다. 2년 이상을 굴려야 차량 구입 가격이 빠지는 상황이다.

 

전기택시는 주행 거리가 짧고, 충전 시간은 길어 택시 영업에 적합하지 않다는 평가가 많다. 서울시의 전기택시 보급차량 네 종은 주행 거리가 271~406, 매일 충전해야 하는 것은 물론, 경우에 따라 운행 중간에 한 번 더 충전해야 하는 불편을 견뎌야 한다.

 

전기택시는 완속 충전기로 7~8시간, 급속 충전기로 30~40분의 충전 시간이 걸린다. LPG차량은 3~5분이면 충전할 수 있다. 영업시간에 따라 하루 벌이가 결정되는 택시기사로서는 부담이 따른다.

 

개인택시의 경우 자택에 충전기를 설치해 영업시간이 아닌 취침 시간에 충전하는 방법도 있다. 환경부가 최대 130만원의 완속 충전기 설치비용을 지원하고 있지만 충전기 설치 요건이 까다롭다. 주차 공간이 있어야 충전기를 설치할 수 있어 그렇지 못해 포기하는 택시기사도 있다. 아파트의 경우 아파트입주회의에서 모든 주민의 동의를 얻어야 하는 진입 장벽이 있다.

 

또 밤새 충전을 했더라도 운행 중에 한 번 더 충전해야 할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이때 급속 충전기를 찾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 같은 현실을 감안할 때 택시기사 입장에서는 당장 전기택시를 구입하기보다 기술 상용화와 인프라 보급을 기다리는 편이 나을 수 있다.

 

올 들어 초급속충전기 개발 소식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350급 전기차용 초급속 4분 충전으로 100이상 주행을 보장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2025년까지 전기차 10만 대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서울시는 그중 40%4만 대를 전기택시 도입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내년에 8000, 2021년부터 2025년까지는 매년 14000~15000대를 보급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서울시는 2014년 전기택시 10대를 임대 형식으로 시범 운행하기 시작한 이후 2015년에 전기택시 60대를 도입하고, 2년의 공백 기간 이후 지난해 100대를 시범 보급했다. 서울시는 올해 하반기에 나머지 전기택시 사업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명철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2.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3.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4.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5.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6.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7.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8.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9.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10. 기아,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기아가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 참가해 앞선 전동화 기술을 알린다. 기아, 전동화 전략 차종 EV5 롱레인지 모델 쇼케이스 및 엔트리 SUV모델 쏘넷 공개기아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제로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리는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