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화물운송비 지급 미루면 방법 없나?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9-08-02 09:23:49

기사수정
  • 경찰, 10억원 떼먹고 달아난 주선업체 대표 구속


▲ 자료 사진.


화물운송 주선업체가 화주로부터 운송료를 받은 뒤에도 화물차 기사들에게 지급을 미루는 경우가 종종 있어 법적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된다.

 

부산 남부경찰서는 화물차 기사들에게 10억여원의 운송비를 떼먹고 달아난 화물운송 주선업체 대표 김모씨(61)를 사기 혐의로 구속했다고 1일 밝혔다.

 

김씨는 지난해 7월부터 5개월동안 화물차 기사 48명에게 102400여만원의 운송비를 지급하지 않고 달아난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김 씨는 일단 물건을 운송하면 60일 뒤에 운송비를 지급하겠다고 기사들을 속였다. 김 씨가 잠적할 당시 기사들은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많게는 6500만 원의 운송비를 받지 못했다.

 

기사 48명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3월까지 순차적으로 고소장을 냈다. 경찰은 “100~300만 원의 운송비를 받지 못한 50~60명은 경찰에 신고하지 않아 총 100명 이상이 김 씨에게 피해를 입은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부산 남부경찰서는 연이어 고소장이 접수되자 올해 3월 악성사기 추적수사 전담팀을 구성하고 김 씨를 본격적으로 추적했다. 경찰은 김 씨가 지인 명의의 휴대전화를 사용한 것을 파악하고, 지난달 경북 칠곡군의 한 무인텔에서 관리인으로 일하고 있는 김 씨를 붙잡았다.

 

이처럼 운송비를 떼먹은 사건은 심심치 않게 일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제도적으로 보완할 부분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화물업계에 따르면 운송비를 가장 빨리 지급하는 곳이 35일 뒤고, 두 달 이상 미루는 경우도 빈번하다. 그동안 기사들은 기름값 등 운행경비를 부담해야 하지만 운송비를 빨리 지급받을 현실적인 방안이 없다. 정부도 민간거래라며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

 

일본의 경우 입금이 된 뒤 운송을 시작한다. 호주는 목적지에 도착하면 화주가 바로 돈을 지급하는 구조다. 우리나라는 주선업체가 운송료를 받은 뒤에도 지급을 미루는 경우가 적지 않아 화물차 기사들의 피해로 이어지고 있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