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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도로길이 11만714㎞…10년새 6400㎞ 증가
  • 박래호 기자
  • 등록 2019-05-09 10:5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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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천·울산·광주 등 도로연장 늘고, 충남·경남은 외려 줄어들어


우리나라 도로의 총길이는 11만714㎞로 10년 전에 비해 6400㎞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말 기준 전국 도로현황을 집계한 결과, 전국 도로의 연장은 11만714㎞로, 2008년 10만4236㎞에 비해 6478㎞(5.8%)가 늘었다고 9일 밝혔다. 국민 1명을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약 2.14m 수준이다.


도로등급별로는 ▲고속국도 4767㎞ ▲일반국도 1만3983㎞ ▲특별광역시도 4905㎞ ▲지방도 1만8075㎞ ▲시도 3만28㎞ ▲군도 2만2786㎞ ▲구도 1만6170㎞ 등으로 조사됐다.


지역별로는 경기도 도로 연장이 1만4013㎞로 가장 길고 경북(1만3324km), 경남(1만2650km)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도로연장이 가장 짧은 곳은 세종시(402km)였으며 그 다음은 광주시(1859km), 대전시(2140km)로 집계됐다.


10년 전보다 도로 연장 증가율이 높은 시·도는 인천(35.8%)과 울산(27.3%), 광주(24.4%) 등이었다. 충남은 세종시로 일부 도로가 편입되고, 경남은 사천·밀양시 등에 도로 확장으로 선형이 개량돼 외려 도로 연장이 줄어들었다.


도로등급별로 가장 긴 도로는 고속국도의 경우 경부선(1호선, 415.3km), 일반국도는 부산~파주선(77호선, 695.3km), 지방도는 해남~원주선(49호선, 383.9km)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도로는 지방도 414호선의 함백산 ‘만항재’ 구간으로 해발 1330m에 달했다. 가장 낮은 도로는 바다 아래 59m에 설치된 고속국도 440호(인천~김포)의 ‘인천북항터널’이었다.


우리나라 도로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 건수를 도로연장 1㎞ 기준으로 계산해보면 1㎞당 교통사고 평균 1.95건이 발생했다. 군도에서 0.37건으로 가장 적게 발생한 데 비해 특별광역시·도에서 4.19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도로등급별 차로수가 가장 많은 도로는 고속국도의 경우 경부선 중 성남시 판교 백현, 궁내 구간 등이 최대 차로수인 왕복 12차로(차폭 약 42m)였다. 일반국도에서는 4호선(군산~경주선) 중 대전시 정림, 77호선(부산~파준선)중 경기도 고양 일산 장항 구간 등이 최대 차로수인 왕복 10차로(차폭 약32m)였으며 지방도에서는 수도권 순환선(98호선)과 강화~원주선(84호선) 중 인천시 고잔, 동춘 구간이 최대 차로수인 왕복 12차로(차폭 약 33.6m)인 것으로 나타났다.


‘도로현황의 통계자료’는 국토교통통계누리(http://stat.molit.go.kr)나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도로현황 정보시스템(http://www.rsis.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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