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사망자 42년만에 4천명대 아래로 감소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와 경찰청(청장; 민갑룡)은 2018년 교통사고 발생건수가 21만7148건으로 2017년(21만6335건)와 비교해 0.4%(813건) 증가했으며, 부상자는 32만3036명으로 2017년(32만2829명)과 비교하여 0.1%(207명) 증가했으나, 2018년도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2017년(4185명)에 비해 9.7% 감소한 3781명으로 6년 연속 감소세를 유지했다고 밝혔다.
2018년도 교통사고 사망자를 교통사고 상태별로 구분해 살펴보면, 보행 중일 때가 39.3%(1487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자동차 탑승 중 35.5%(1341명), 이륜차 운행 중 19.5%(739명), 자전거 승차 중 5.5%(207명) 순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보행 사망자 비중은 OECD 국가 평균(19.7%, 2016)과 비교하면 2배 수준인 39.9%로 나타나 보행자 안전이 여전히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보행 중 사망자는 1487명으로 2017년(1675명) 보다 11.2% 감소(△188명)했다.
시간대별로는 18∼20시(229명), 20∼22시(199명), 22∼24시(156명) 순으로 사고가 발생해 퇴근 이후 저녁 시간대에 집중됐다.
무단횡단 사망자는 518명으로 2017년(562명) 보다 7.8%(△44명) 감소했으나, 보행 사망자의 34.8%를 차지하고 있다.
교통사고 부상자는 전년보다 소폭증가
한편, 전체 보행 사망자 중 65세 이상은 56.6%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다.
65세 이상 노인 사망자는 1682명으로 2017년(1767명) 보다 4.8%(△85명) 감소했는데 보행 중일 때가 50.1%(842명)로 가장 많았으며, 자동차 승차 중 22.5% (379명), 이륜차 승차 중 19.6%(330명), 자전거 승차 중 7.5%(126명) 순으로 발생했다.
13세 미만 어린이는 34명으로 2017년(54명)과 비교해 37.0%(△20명) 크게 감소했다.
어린이 사고는 보행 중일 때가 64.7%(22명)로 2/3 수준을 차지하고 있으며, 자동차 승차 중 20.6%(7명), 자전거 승차 중 11.8%(4명), 이륜차 승차 중 2.9%(1명)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음주운전으로 인한 사망자는 346명으로 전년(2017년. 439명)에 비해 감소(△93명, △21.2%)했고, 어린이(△20명, △37.0%), 보행자(△188명, △11.2%) 등 사망사고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사업용 차량인 버스, 화물차 등으로 인한 사망자는 748명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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