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택시업계, “택시카풀 먼저 하자” 제안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9-01-26 22:06: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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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타협기구 두차례 회의 무엇을 논의했나


▲ 지난 22일 국회에서 열린 `택시와 플랫폼의 상생발전을 위한 사회적 대타협기구 출범식`.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택시·카풀 업계가 참여하는 사회적 대타협기구가 지난 22일에 이어 25일 두 번째 회의를 국회에서 가졌다.


전현희 민주당 택시·카풀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은 이날 사회적 대타협기구 2차 회의가 끝난 뒤 택시와 플랫폼 기술을 결합한 택시산업 발전 방안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전 위원장은 자가용이 아닌 택시와 플랫폼 기술을 결합한 택시산업 발전 방안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국민에게 편리한 택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고 논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전 위원장은 택시산업을 공유경제의 새로운 플랫폼으로 생각해 이 부분을 우선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서 택시업계는 택시카풀(요금쉐어) 제도 운영방안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카카오 카풀 대신 택시카풀을 먼저 하자는 것으로, 승객이 몰리는 출퇴근 시간과 심야 시간에 운영하겠다는 것이 골자다.


또 택시와 공유경제의 융합을 위한 규제 완화를 촉구했다. 차고지 입·출고 의무제를 폐지하고 개인택시 부제운행을 탄력적으로 할 것도 요구했다.


아울러 업계는 택시 중심의 공유경제 추진을 위해 카카오 모빌리티와의 협업도 시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같은 택시업계의 제안이 논의 테이블에 올라가면서 사회적 대타협 기구는 협의 시작부터 삐걱거렸던 1차 회의와는 달리 앞으로 합의점을 찾아낼 가능성도 엿보인다.


첫 번째 회의에서는 강신표 전국택시노련 위원장이 국토교통부가 택시업계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활용해야 한다는 문건이 나온 것과 두 명의 택시기사 분신자살을 언급하며 김현미 장관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 의원들이 불쾌감을 표현하며 양측이 신경전을 벌이기도 했다. 결국 회의는 긴급히 비공개로 전환됐고, 비공개 전환 이후 10여분 만에 종료됐다.


2차 회의는 강 위원장을 제외한 택시 단체장들과 실무진, 국토부 실·국장급 실무진, 전현희 위원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모빌리티 관계자는 이날 회의에 참석하지 않았다.


사회적 대타협기구는 설 이후인 2113차 회의를 열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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