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하철의 관리와 운영을 맡은 부산교통공사가 2일 공식 출범했다.
건교부 산하 국가공단인 부산교통공단이 지방공기업으로 전환돼 이날 본격 업무를 시작한 부산교통공사는 자본금 7조2천억원 규모로 역세권 개발사업과 주차장 및 대중교통체계 개선사업 등을 맡게 된다.
부산교통공사 초대 사장은 김구현 전 부산시 행정부시장이 맡았고, 부사장겸 기획본부장은 배영길 전 부산교통공단 부이사장, 감사는 김진수 전 부산시의원, 업무이사는 김인환 전 사하구부구청장이 각각 임명됐다.
부산교통공사는 현재 4이사, 15처.실, 43팀 체제인 조직을 4본부, 2단, 34팀으로 대폭 축소하는 등 대대적인 조직개편을 단행키로 했다. 특히 건설부문은 지하철 3호선 공사가 끝나는 2008년 부산시건설본부에 통합된다.
부산교통공사는 또 전국 지하철 최초로 전면적인 기업형 팀제를 도입, 현행 5단계인 결재구조를 팀원-팀장-본부장 등 3단계로 단순화하고, 팀장에게 80%이상의 전결권을 부여할 계획이다.
그러나 부산교통공사는 6천여억원의 부채를 조기에 청산하고 만성적인 운영적자를 해소해야 할 뿐만 아니라 지하철 3호선 2단계 사업과 1호선 다대선 연장사업 등을 차질없이 진행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 또 부산지하철의 경영을 정상화하기 위해 임금체계 조정은 물론 임금 피크제 도입, 정년단축 등 경영정상화 정책마련이 시급하다.
한편 민노총 부산본부와 부산지하철 노조 등 부산지역 노동시민사회단체는 이날 부산교통공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대중교통체계에 대한 전반적인 개선과 적자해소 등 산적한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전문 경영인이 필요하다”며“낙하산식 인사를 철회하고 전문 경영인 선임과 함께 노조와 각계 전문가 등이 지하철 운영개선에 참여하는 민주적인 공사운영 모델을 창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