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요금인상으로 택시 서비스 좋아질까?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11-26 13:06:48

기사수정
  • 시장경제기능 외면한 정책으론 소비자 만족 못해


▲ 택시정류장 택시 모습.


서울 택시요금이 곧 인상될 것이 확실하다. 요금이 오르는 것을 좋아할 사람은 아무도 없고, 특히 그동안 택시요금이 올라도 서비스는 그대로인 점을 경험한 터라 여론은 당연히 좋을리 없다.


서울시는 택시요금이 인상될 때마다 이번 요금인상으로 택시기사의 처우를 개선하고 택시서비스를 향상시키겠다고 발표한다. 하지만 이런 말을 믿는 사람은 아마 거의 없을 것이다.


서울시의 경우 2000년대 들어서 2001, 2005, 20096, 그리고 201310월 네 차례 택시요금이 올랐으나 요금인상은 서비스의 향상으로 이어지지 않았다. 서울시와 택시업계는 요금을 올릴 때마다 서비스개선 공약을 되풀이한 탓에 양치기 소년이 돼버렸다.


서울시는 이번엔 단단히 마음을 먹은 것 같다. 요금인상이 택시회사가 아닌 기사들의 실질적인 소득 증가로 이어질 수 있도록 6개월 간 사납금을 동결하기로 법인택시업계와 합의했다. 또 사납금 인상이 가능해지는 6개월 이후에는 요금 인상에 따른 수입 증가분의 80%를 다음 요금 인상시기 때까지 택시기사 월급에 반영하기로 했다

 

지금까지 택시요금 인상 때마다 택시회사가 사납금을 올려 기사 처우는 개선되지 않고 이로 인해 서비스도 나아지지 않았다는 것이 서울시의 판단이다.


법인택시업계가 불이익을 감수하면서 서울시의 요구를 받아들인 배경은 악화된 여론때문으로 보인다. 지금껏 택시요금 인상이 실질적인 기사 처우 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았다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가지면서 위기감을 느낀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온다.


사납금 동결을 끌어낸 서울시는 택시요금 인상의 선결 요건인 강력한 승차거부 근절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요금 인상 이후에도 서울 택시의 고질적 문제로 꼽히는 승차거부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왜 요금을 올렸느냐는 시민 반발이 거세질 수 있어서다.


서울시는 1회 승차거부로 적발당하면 퇴출에 대한 처벌을 강화하고, 심야 운행률이 낮은 개인택시에 심야 의무운행제도를 도입할 것을 추진 중이다. 서울시는 구청이 갖고 있던 승차거부 처분 권한도 처벌강화를 위해 환수했다.


또 심야 승차난이 심한 매주 금요일에 개인택시 부제를 해제해 택시 공급을 늘리고, 이렇게 했는데도 승차거부가 근절되지 않으면 올빼미 버스 등 대체 교통수단을 적극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택시는 승차거부, 불친절 등으로 시민 불만이 극에 달하고 있다. 사실상 자가용합승행위인 카풀 서비스에 대한 일반국민의 찬성 의견이 많은 이유도 택시 서비스에 대한 평소의 불만 때문이다. 그래서 시민 불만이 한계에 다다르면 기존 택시업계가 자리를 지키기 어려워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택시요금이 오르면 일시적이나마 서비스가 좋아진 것 같은 착각을 하게 된다. 요금이 오르면 손님이 떨어지게 되니 기사들이 손님에게 친절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다가 인상된 요금에 둔감해지면서 서비스는 옛날로 돌아가게 된다. ‘요금인상이라는 약발이 다 떨어져서다.


과거의 예를 보면 요금인상 효과는 일시적이다. 이런 이유는 요금인상이 시장경제기능에 맡겨지지 않고 택시가 공공교통수단이라는 점에서 강제적, 타율적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만약 시중의 음식 값을 정부가 정해준다고 한다면, 그 음식 값이 비싸든 싸든 음식의 질이나 식당의 서비스에 대해 소비자가 절대로 만족할 수가 없는 이치와 같다.


서울시가 이번에 단단히 마음을 먹고 택시 서비스개선을 추진한다고 해도 도로 아미타불우려가 나오는 이유는 이런 시장경제구조의 근원적인 문제 때문이다.


과거에는 대중교통수단의 부족으로 택시 서비스의 질이 떨어져도 국민들은 참을 수밖에 없었다. 지금은 자가용 증가와 도시철도, 버스환승체계의 발전으로 택시의 수송분담률은 갈수록 줄어들고 있으며 국민들은 경제발전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질 높은 택시 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 우리 정부나 택시업계는 시장경제구조에 참여해 서비스 향상을 꾀할 엄두를 내지 못하고 있다.


모든 종류의 가격규제는 시장을 왜곡시킨다. 시장이 왜곡됐는데 서비스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생각은 교만에 가깝다. ‘당근채찍도 한 순간 뿐이다. 가격규제를 모두 풀고 시장에 완전히 맡겨두는 것이 상책이며 택시요금도 예외일 수 없을 것이다.


정부 입장에서는 공공교통수단인 택시에 시장경제를 도입하는 부담과 충격을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택시교통 백년대계를 위해 지금부터라도 시장경제 도입 방안을 연구하고 추진해야 한다. 일반택시보다는 우선 고급택시, 모범택시에 자율요금을 도입하는 등 단계적으로 추진하는 것도 괜찮을 것이다.


정부의 보호와 규제라는 양면성아래 놓여 있는 택시업계도 정부의 우산속에서 벗어날 때가 서서히 다가오고 있다. 그동안 택시회사들은 사납금이라는 무사안일한 경영방식으로만 일관해왔는데 앞으로 이런 경영방식이 통할지 의문이다. 새롭고 다양한 경영방식을 시대적으로 요구받고 있으며 다가올 치열한 경쟁에 대비해야 한다.


아마도 정부와 택시업계는 지금까지의 정책과 무사안일한 경영방식을 바꿀 생각이 없을 것이다. 하지만 시장경제 논리가 배제된 택시의 서비스 개선은 한계가 있으며, 공염불에 그칠 수밖에 없다. 이번 택시요금 인상이 서울시의 각별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급발진 재연 시험 분석 결과…"할머니는 액셀을 밟지 않았다" 2022년 12월 이도현(사망 당시 12세) 군이 숨진 차량 급발진 의심 사고와 관련해 사고 현장 도로에서 이뤄진 국내 첫 재연시험 기록을 법원이 지정한 감정인의 정밀 분석 결과 '도현이의 할머니는 가속페달을 밟지 않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리는 결과가 나왔다.이날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제조사 측 주장과 달리 '변속패턴'이 ...
  2. 전기차부터 바이퓨얼 모델까지…KG모빌리티, 택시 3종 동시 출시 KG모빌리티(KGM)는 23일 택시 운전자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인 택시 전용 모델 3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KGM이 택시 시장에 동시에 내놓은 중형급 3종은 '토레스 EVX 택시', '코란도 EV 택시', '더 뉴 토레스 바이퓨얼 LPG 택시'다.KGM은 "특정 브랜드 독과점으로 제한적이던 택시 차종의 라인업 확대와 함께 전기차부터 바이퓨...
  3.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 하이패스 없이도 고속도로 통행료 무정차 납부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 운영 효율화를 위해 ‘번호판 인식방식 스마트톨링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본선VMS 대왕판교요금소 전방 2km_부산방향현재 고속도로 통행료는 하이패스 또는 현장수납 방식으로 납부하고 있으나, 현장수납을 위한 가감속과 하이패스와 현장수납 차로 간 차선변경 등으로 교통정체가 발생
  4. KT "자율주행 레벨 4까지 성장에 기여…사고 0 목표" 27일 경기도 안양시 자율주행 버스 '주야로' 내부 모니터에는 "자율주행을 시작합니다."는 음성 안내를 시작으로 자율주행 모드로 운영 중이라는 의미의 하늘색 버튼이 켜졌다. 같은 화면에 정류장 이름과 함께 자동차, 차선 등 도로 상황이 도식화돼 그대로 표시됐다.우회전·좌회전은 신호등에서 한 번 멈추고 진행했으며, 정류장...
  5. 박상우 국토부 장관, 서울-세종 고속도로 개통 준비상황 점검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제14공구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지난 25일 오후 서울-세종 고속도로 구간 중 안성-구리 제14공구 건설현장을 방문, 공사 진행상황을 점검했다.안성-구리를 잇는 72㎞ 구간은 현재 공정률 91%로 올해 말 개통한...
  6. 경기도, 버스 분야 안전운행 일제점검 추진...운수업체 1천4곳 전체 경기도는 6월 28일까지 대중교통안전사고 예방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버스 분야 안전운행 일제점검’을 실시한다. 경기도내 버스터미널 자료사진 점검 대상은 도내 1천4개 운수업체의 운행버스 2만 9천289대, 터미널 27개소, 차고지 34개소다. 이번 점검은 도, 시군, 한국교통안전공단, 소방서 등 관계기관 합동으로 진행하며, 사...
  7.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영업시운전 개시…8월 중 개통 서울시는 암사역이 종점인 기존 지하철 8호선을 경춘선 별내역까지 연장하는 총 12.9㎞의 `지하철 8호선 연장(별내선) 사업` 시설물검증시험을 완료하고, 5월 25일(토)부터 영업시운전에 돌입한다. 새로 도입된 전동차 내부 모습 시는 지난 1월 22일부터 4월 29일까지 약 3개월간 전동차가 최고속도로 운행할 때, 주요 철도시설물*이 안전하
  8. 사고로 통제된 부산 동서고가로…뒤늦은 안내문자에 시민 분통 27일 오전 4시 40분께 부산 사상구 동서고가도로 시외 방면 학장램프 부근에서 트레일러가 빗길에 미끄러져 중앙분리대를 들이받고 멈춰 섰다.이 사고로 트레일러 운전자는 경상을 입었지만 트레일러에 실린 컨테이너가 도로에 떨어져 2시간가량 두 개 차로가 전면 통제됐다가 오전 6시 30분께부터 한 개 차로의 통행이 재개됐다.그사이 사고.
  9. 대전시-에어로케이 항공 업무협약 체결 대전시와 에어로케이 항공사는 27일 ‘국제노선 개설 확대를 위한 청주국제공항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시-에어로케이 항공 업무협약 체결주요 협약 내용은 ▲국제노선 개발을 위한 행정적 지원 ▲전략노선 공동 개발 ▲대전시민 항공 할인 ▲대중교통 확대 운영 노력 ▲지역민 우선채용 등에 대한 상호협력 및 지원
  10. “안심하고 타세요” 나주시, 장애인 전동보장구 보험료 전액 지원 전라남도 나주시가 전동보장구(전동스쿠터·전동휠체어)를 사용하는 장애인의 사고 발생에 대비해 전용 보험 가입을 지원한다.  전동보장구 이용 장애인 나주시는 6월 1일부터 관내 전동보장구 이용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전동보장구 보험’ 가입 비용 전액을 지원한다고 27일 밝혔다.  보행이 어려운 장애인이 전동보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