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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 택시기사가 늘어나는 이유는?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10-25 22: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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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5세 이상 7만2800명…12년간 9배 증가
  • 퇴직자들, 개인택시 선호…면허가격 치솟아


▲ 퇴직하거나 창업을 희망하는 고령자들은 안정적인 수입원으로 개인택시를 선호하는 추세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전국 택시운전기사 4명 중 1명은 65세 이상 노인이다.


국토교통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 7월말 기준 전국 택시 운전자 268669명 중 65세 이상 고령 운전자는 27%가 넘는 72800명이다. 2006년 전체의 3.2%였던 고령택시 운전자가 12년 사이 9배 가까이 커졌다.


또 2011년과 2017년 12월 서울시 전체 택시기사 연령대 비중을 비교해보면 7년 새 40대 기사는 급감한 반면 70대 기사 비중은 크게 늘었다.


40대 기사 비중은 2011년 18%에서 지난해말 7.92%로 반토막 난 반면 70대 운전자 비중은 4.4%에서 12.2%로 3배 급증했다. 65세 이상 택시기사는 전체 기사 중(8만 2251명, 지난해 12월 기준) 중 31.2%(2만 5511명)에 달한다.

택시기사 고령화는 개인택시에서 두드러진다. 법인택시에서 65세 이상 고령 택시기사 비중은 19.67%(6492명)이나, 개인택시는 38.63%(1만9019명)나 차지한.


이처럼 고령 택시기사가 늘어나는 이유는 뭘까?


택시업계의 낮은 처우를 견디지 못해 이탈하는 기사들이 늘어나고, 유입되는 젊은 기사들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법인택시 기사 수와 비중은 점점 줄어들고 있다.


서울시 법인택시는 45% 정도가 운휴중인데 이는 법인택시기사의 처우가 그만큼 열악하다는 것을 입증한다. 그나마 법인택시 기사들 중에는 개인택시면허 요건인 3년 이상 사업용차량 근무를 충족하기 위해 다니는 사람들이 많다.


퇴직하거나 창업을 희망하는 고령자들은 안정적인 수입원으로 개인택시를 선호하는 추세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


개인택시는 치킨집, 피자점 등 다른 자영업종보다 상대적으로 창업자금에 대한 부담이 적고 불확실한 프랜차이즈 가맹점 창업보다 안정적이다. 자신이 근무시간을 조정할 수 있어 자유로운 개인생활이 가능하고 집안에 별도의 승용차가 필요하지 않은 장점도 있다.


불가피하게 폐업하게 되더라도 번호판 가격이 해마다 조금씩 올라 사업 초기 투자한 자금회수가 용이하며 오히려 더 큰 이익을 볼 수도 있다.


최근 개인택시를 구입한 이모(64)씨는 나이도 있고 마땅한 기술도 없는 사람을 채용해 주는 곳이 없다퇴직금과 모아 둔 돈으로 치킨집 창업을 생각하다가 생각을 바꿔 3년 회사택시 기사생활을 거쳐 개인택시를 구입했다고 말했다.


이처럼 퇴직 고령자들의 개인택시 선호가 높아지면서 개인택시 면허 가격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현재 충남 천안시의 개인택시 거래가격은 대당 2억 원으로 형성돼 전국 최고 수준을 보이고 있다.


아산시와 서산시도 18500~19000만원에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다. 태안군과 당진시도 천안과 서산에 비해 10002000만원 정도 낮지만 수년 전부터 해마다 1000만원 가까이 올랐다.


강원도 강릉시 개인택시 가격은 15000만원을 넘어 1~2년전 8000만원보다 2배 가까이 상승했다. 동해시 개인택시 가격은 1억원 정도로 1~2년전 7000~8000만원보다 2000~3000만원 가량 올랐다.


퇴직자들의 개인택시 구입증가와 현재의 수입구조가 유지되면 당분간 개인택시 번호판 가격이 급격히 내려가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퇴직을 앞둔 50대 중·장년층을 비롯해 65세 이상 인력 유입으로 앞으로 택시기사 연령은 더욱 높아질 수도 있을 전망이다.


한편, 택시뿐만 아니라 화물차 등 다른 사업용차량의 운전기사 연령도 점점 높아지는 추세로 이로 인한 문제점도 속속 드러나고 있어 대책 마련도 서둘러야 할 것으로 지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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