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택시업계, ‘카풀’ 반대 10월 총력 투쟁 돌입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10-05 08:46:31

기사수정
  • 카카오 앞 두 차례 집회 이어 광화문광장 대규모집회 예고


▲ 택시업계가 카풀 서비스를 출시하려는 카카오모빌리티에 항의하기 위해 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본사 앞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택시업계가 카풀 서비스를 출시하려는 카카오모빌리티에 항의하기 위해 4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모빌리티 본사 앞에서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열었다.


택시업계는 전국택시노조연맹, 전국민주택시노조연맹, 전국개인택시연합회, 전국택시연합회 등 택시 노사 4개 단체가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 10월 총력투쟁에 나선다는 계획아래 이날부터 릴레이 집회에 돌입했다. 이날 결의대회에는 서울·인천·경기 지역 택시 종사자 500여명이 참가했다.


이들은 카카오가 처음에 무료로 택시 모바일 앱을 제공해 이 시장을 선점하더니 이제는 불법 카풀시장에 진출해 택시 시장을 교란하려 하고 있다카카오가 출시를 준비 중인 카풀 서비스를 중단하지 않으면 카카오 콜을 받지 않겠다고 밝혔다.


현행법에서 자가용을 이용한 유상 운송은 엄연한 불법이라며 현재 25만대에 이르는 전국 택시를 20만대로 줄이는 공급 과잉인 시장에 카풀까지 들어올 경우 택시 기사들이 거리로 나앉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상대책위원회는 현재 국회에 제출되어 있는 카풀 관련 법안 3건 중 출퇴근 때 승용차를 함께 타는 경우 자가용의 유상운송 금지의 예외를 인정한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제81조 제1항 제1호 조항의 삭제를 요구하고 있다. 현행법에서는 출퇴근 시간에 한해 자가용의 카풀 영업을 허용하고 있지만 출퇴근 시간 범위, 하루 운행 횟수 등에 대한 명확한 규정은 없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시위에 이어 2차로 11일 카카오 모빌리티 사옥 앞에서 카카오 규탄결의대회를 갖고 18일에는 광화문에서 전국 3만명 이상의 택시종사자가 참여하는 대규모 택시 생존권 사수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18일 대규모 집회를 기점으로 집회 이전인 8일부터 17일까지는 청와대 앞에서 1인 시위를 진행하고, 집회 이후에는 법안 통과시까지 천막농성을 이어가기로 했다.


카카오는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가 하루빨리 카풀 관련 가이드라인을 내놓아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국토부는 해당 법안에 대한 국회 논의를 본 다음에야 관련대책을 내놓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2.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3.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4. 대한항공,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신규 취항 대한항공은 7월 1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에 주 7회 일정으로 신규 취항한다. 대한항공 보잉 737-8인천~마카오 운항 시간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 15분에 출발해 마카오국제공항에 현지시간 오후 11시 55분에 도착한다. 귀국 항공편은 마카오국제공항에서 현지시간 다음날 오전 1시 10분에 출발해 인천국제공항에 오전 6시에 도착하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