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평창올림픽 셔틀버스 수송비용 아직도 못 받아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08-30 08:29:11

기사수정
  • 46개사 피해 추산액 6억원대…다단계 하도급 구조 때문


▲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 중 운영된 셔틀 전세버스 모습.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이 끝난지 6개월이 됐지만 이들 대회 기간에 운영된 셔틀버스 전세버스업체 가운데 일부 업체가 아직까지 수송비용을 받지 못해 경영위기를 초래하고 있다.

 

29일 전국전세버스연합회에 따르면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기간 중 운영된 셔틀버스 전세버스업체 중 아직까지 수송비용을 지급받지 못한 업체는 46개사로 피해 추산액도 6억원대에 이른다.

 

이들 업체는 대부분 영세한데다가 지입제로 운영되고 있어 운전기사들의 피해가 막대한 실정이다.

 

이 같은 일이 발생한 이유는 전세버스업계에 만연하고 있는 다단계 하도급 구조 때문.

 

이들 대회 차량 부문 공식 후원사는 현대자동차그룹이었다. 현대차는 금호고속과 계약해 셔틀버스를 조달했다. 금호고속은 자사 버스로 일부 노선을 운용하는 한편, 부족한 버스는 다시 하청업체를 통해 조달했다.

 

금호고속과 계약한 하청업체 A는 다시 B라는 업체와 하청계약을 맺었다. 1차 하청업체 밑으로 중소규모의 여행사나 전세버스업체들이 재하청, 재재하청으로 모여든 것이다. 아직까지 수송비용을 받지 못한 업체들은 대부분 금호고속-1차 하청-재하청에 이은 재재하청인 것으로 파악됐다.

 

금호고속은 지난 31차 하청업체들에게 비용을 지불했다. 1차 하청업체들도 곧바로 재하청업체들에게 돈을 내려 보냈다. 그런데 재하청업체들이 어떤 이유에선지 재재하청업체들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고 있다.

 

업계 종사자들은 하도급이 만연한 전세버스업계에서 이런 식의 펑크는 비일비재하다고 말하고 있다.

 

전국전세버스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사태는 이미 예견돼 왔다평창올림픽 개최 전에 이미 이러한 다단계식 계약에 따른 하청업체 난립으로 중개비 발생, 수송비 격차 등 문제가 발생될 수 있음을 조직위원회에 제기했으나 후속조치가 이뤄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평창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 대회기간 중 셔틀버스는 인체의 모세혈관과도 같은 존재였다. 180개국 7000여 명의 선수단, 자원봉사자 14000여 명을 비롯해 5만 명이 넘는 대회 운영인력과 관람객 등을 부지런히 실어 날랐다.


대회는 성공적으로 마무리됐으나 6개월이 된 지금까지 셔틀버스 전세버스업체들은 올림픽 후원기관과 직접계약이 아닌 다단계식 운행계약에 따라 일부 업체들은 사실상 수송비용을 떼이면서 실망은 급기야 좌절과 분노로 바뀌고 있다.

 

전국전세버스연합회는 이번 피해업체 문제 해결을 위해 국무총리 및 국민권익위원회, 평창동계올림픽 조직위원회에 적법한 조치 및 관련업체 처벌 등을 건의했다.

 

연합회 관계자는 이번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앞으로 국가행사 시 전세버스 운행을 전면 거부하는 등의 강력한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며 정부도 대기업 몰아주기 식의 관행을 버리고 입찰을 통해 공정하고 투명한 거래가 이뤄질 수 있게끔 해야 한다고 말했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