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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서울 광역버스 운행중단 철회…왜?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08-17 11:0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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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인천시 ‘완전 공영제' 초강수에 업체들 한발 후퇴


▲ 인천시청 앞 세워진 인천 광역버스. 광역버스 업체들은 경영난을 호소하며 인천시에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촉구하고자 버스들을 이곳에 가져왔다.


인천서울 광역버스가 운행 중단 위기에서 벗어났다. 인천시는 경영난을 호소하며 운행 중단과 함께 노선 폐지를 예고했던 6개 광역버스 업체가 폐선 신고를 철회했다고 16일 밝혔다.

 

업체들이 폐선 신고를 철회한 배경은 시가 업체들의 지원금 요구를 거부하고 완전 공영제라는 초강수를 띄웠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인천시는 일시적인 재정 지원은 미봉책이 될 가능성이 높고 업체들이 대책으로 건의한 준공영제에 대해서도 기존 시행되고 있는 준공영제의 실태를 고려했을 때 실효성이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다각적인 검토를 한 끝에 인천시는 완전 공영제 도입을 최종 방안으로 도출하고 지난 15일 오후 버스 운행이 중단될 경우 공영제를 도입하겠다는 입장을 업체들에게 전달했다.

 

업체들은 시의 강경한 입장에 지원금 요구를 사실상 철회하고 16일 낮 1250분께 폐선 신청 철회서를 시에 제출했다. 앞서 업체들은 최저임금 인상과 주 52시간제 도입으로 인건비 상승 등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연간 적자분 23억원을 지원하지 않으면 오는 21일부터 19개 노선 259대의 운행을 전면 중단하겠다며 폐선 신청서를 지난 9일 시에 제출했다.

 

운행 중단 의사를 철회한 업체들은 당장 자구책을 마련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 그러나 요금 인상이나 노선 변경, 감차 등에 대한 전제 조건 없이 적자 폭을 줄일 수 있는 뾰족한 대책을 마련할 지 의문이다. 결국 정부나 지자체의 재정 지원이 없다면 이와 같은 유사한 일이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박준하 인천시 행정부시장은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앞으로 업체들이 경영상에 어려운 부분이 있다면 같이 논의하고 고심할 것이지만 그렇다고 단기적이고 무책임한 미봉책으로 봉합해서는 안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시내버스 준공영제도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는데 광역버스에까지 준공영제를 확대한다는 것은 적절치 않다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한 버스 정책을 놓고 근본적 문제를 고민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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