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1시간 연속휴식法 전세버스 ‘전전긍긍’
  • 이병문 기자
  • 등록 2018-05-26 17:57:05

기사수정
  • 업종 특성 고려치않은 근로기준법 개정…줄도산 위기


▲ 경기도전세버스조합은 지난 3월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은행 인근에서 약 500여명의 사업자들이 모인 가운데 `근로기준법 개정 반대 집회‘를 가졌다.


전세버스업계가 11시간의 연속 휴식시간을 부여하도록 한 개정 근로기준법 시행을 코앞에 두고 한숨만 쉬고 있다.

 

26일 전국전세버스연합회 등에 따르면 개정 근로기준법에서 신설된 ‘11시간 연속 휴식 의무화와 관련, 정부에 대책마련을 호소하고 있으나 정부의 답변이 없어 전전긍긍하고 있는 상태다.

 

개정 근로기준법은 592근로시간 및 휴게시간 특례라는 조항에 따라 사용자는 근로일 종료 후 다음 근로일 개시 전까지 근로자에게 연속해 11시간 이상의 휴식 시간을 줘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전세버스업계는 개정 근로기준법이 국회를 통과하자마자 현실을 모르는 국회가 업종의 특성을 무시한 채 엉뚱한 법을 만들어 사업자 운전자 모두 다 죽게 생겼다며 개정을 호소하고 있다. 경기도전세버스조합 등 수도권 사업자 500여명은 지난 3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근로기준법 개정 반대 집회를 열었다.

 

전세버스는 70% 이상이 통근이나 통학에 이용된다. 개정 근로기준법대로 출근이나 등교 후 운전자가 11시간 이상 쉬게 되면 퇴근이나 하교 때는 다른 운전자를 투입해야 한다.

 

이들의 실근로시간은 하루 4시간 정도로, 주로 새벽·저녁 사이에 운영되는 직장인과 학생들의 출·퇴근, ·하교 버스처럼 잠깐씩 반복 수송하는 일을 하고 있다. 이 같은 현실을 무시하고 근로 종료 후 11시간 연속휴식이라는 엉뚱한 법을 만들었다는 것이 전세버스업계의 얘기다.

 

관광 전세버스의 경우에도 지속적 운행이 아닌 관광지 도착 후 일정 시간 휴식 시간을 부여하고 있다.

 

결국 11시간 의무 휴식이 부여된다면 업계 운행 특성상 모든 전세버스의 운전자를 2명으로 증원해야 하는 문제가 발생해 업계는 도산할 수 밖에 없다는 주장이다.

 

전국전세버스연합회는 뒤늦게 문제점을 파악한 고용노동부로부터 11시간 연속 휴식법에 전세버스는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다며 대책마련을 강구하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 그러나 개정 근로기준법 시행일인 71일이 다가오고 있음에도 26일 현재 고용노동부로부터 공식 답변문서를 받지 못한 상태다.


개정 근로기준법은 근로시간 단축이 적용되지 않는 5개 특례업종 종사자의 장시간 노동을 막아 휴식권과 건강권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11시간 연속 휴식 의무화를 도입했지만 업종 특성을 감안하지 않고 추진돼 엉뚱한 문제만 남게 됐다.

 

전세버스업은 근로시간 단축의 예외업종이다. 근로기준법 개정 전에도 그랬고 이번 개정 후에도 5개 특례업종에 그대로 남게 됐다.

 

노선버스와 전세버스는 근무형태가 완전히 다른데 고속도로 노선버스 사고를 떠올린 정부와 국회가 운전자 휴식권만 생각해 전세버스에 맞지 않는 법이 만들어졌다.

 

전세버스업계는 “11시간 휴식 의무화 규정이 사업자와 근로자 모두의 일할 권리를 박탈해 생존권을 위협한다법이 재개정되지 않으면 전세버스 사업 면허 반납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11시간 연속 휴식 의무화법은 각종 법과 제도의 제·개정이 얼마나 현실과 괴리된 채 주먹구구식으로 이뤄지고 있는지를 잘 보여주는 사례다.

 

미국 등 선진국에서도 11시간 연속 휴식을 법으로 규정하고 있지만 9시간 연속 운행 후 지키는 휴식시간이다. 우리나라 정부와 국회는 이 같은 내용은 간과한 채 11시간 휴식시간만 베껴 이런 결과를 초래했다는 후문이다.


 






프로필이미지

이병문 기자 다른 기사 보기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가장 많이 본 기사더보기
  1. 현대자동차,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현대자동차가 차별화된 고성능 전동화 기술을 앞세워 중국 시장 내 브랜드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선다. 현대자동차는 25일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린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Auto China 2024)`에서 `아이오닉 5 N`을 중국 시장에 선보였다.현대자동차는 25일(현지시각) 중국국제전람중심
  2. '보행자 지위' 배달·청소로봇 사고 책임은?…법령 정비한다 보도로 다니며 배달, 순찰, 청소 등을 하는 실외이동로봇의 상용화가 눈앞으로 다가오면서 경찰이 사고가 났을 때 책임 소재와 조치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법제도 정비에 나선다.28일 경찰에 따르면 경찰청은 최근 '실외이동로봇 등 원격운전 통행 안전성 제고를 위한 법제도 개선 연구' 연구용역을 발주했다.경찰청은 제안요청서에서 ...
  3. 25일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설명회...16개 지자체 담당자 대상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 국토교통부는 4월 25일(목) 오후 2시 대전에서 전국 16개 광역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철도지하화 통합개발 사업` 설명회를 개최한다.설명회는 「철도지하화통합개발법」, 사업 구조 및
  4. 김포골드라인·9호선 혼잡도 낮춘다…국비 지원해 철도 증차 정부가 서울시와 김포시의 도시철도 혼잡도를 완화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한다.국토교통부는 올해 서울시와 김포시에 각각 64억원, 46억원의 국비를 투입해 철도 증차 지원에 나선다고 28일 밝혔다.김포시에는 향후 3년간, 서울시에는 4년간 한시적으로 국비가 지원된다.이를 통해 김포 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는 2026년 말까지 5편성 증차하고,...
  5. 고양시, 마을버스→시내버스로 전환…5월 1일 운행 개시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고양시는 마을버스에서 시내버스로 전환된 버스가 내달 1일부터 9개 노선으로 본격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고양시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마을버스업체와 인가 대수를 보유하고 있다. 마을버스의 시내버스
  6. 제네시스, ‘GV70 부분변경 모델’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럭셔리 중형 SUV GV70가 한층 세련된 디자인과 독보적인 상품성으로 돌아왔다. GV70 부분변경 모델제네시스 브랜드(이하 제네시스)는 26일(금) ‘GV70 부분변경 모델(이하 GV70)’의 디자인을 최초 공개했다.   지난 2020년 12월 출시된 GV70는 역동적이고 유려한 디자인, 강력한 성능과 다채로운 편의사양의 조화를 바탕으로 글
  7. 천안시, 5월부터 ‘현금없는 시내버스’ 43개 노선 63대로 확대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천안시가 5월부터 현금으로 결제할 수 없는 시내버스를 확대 운영한다.시는 지난해 9월부터 올해 2월까지 5개월간 시내버스 9개 노선 28대를 대상으로 시범 도입한 현금 없는 시내버스를 43개 노선 63대로 확대한다.  이는 전체 시내버스 현금승차 비
  8. 백원국 차관, “충청권 교통혁명 시작, 5조원대 건설투자로 경제 활력 제고”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회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거버넌스 회의(대전시청)에서 사업추진 방향 등을 논의했다. 백원국 국토교통부 차관은 4월 24일(수) 오전 CTX(충청권 광역급행철도) 출발역인 정부대전청사역 현장점검을 실시하고, 제2
  9. 기아,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참가 기아가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에 참가해 앞선 전동화 기술을 알린다. 기아, 전동화 전략 차종 EV5 롱레인지 모델 쇼케이스 및 엔트리 SUV모델 쏘넷 공개기아는 4월 25일부터 5월 4일까지 ‘스마트 모빌리티로의 전환’을 주제로 중국국제전람중심 순의관(China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 Shunyi New Hall)에서 열리는 `2024 베이징 국제 모터쇼...
  10. 기아, PBV와 로보틱스 기술 연계해 라스트마일 솔루션 고도화 나선다 기아가 PBV와 로보틱스 기술의 연계를 통해 물류 혁신을 위한 고도화된 솔루션을 추진한다. 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디하이브와 함께 보스턴 다이나믹스의 로봇개 `스팟(SPOT)`을 활용한 라스트마일 로봇 배송 서비스 실증 사업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기아는 최근 CJ대한통운, 현대건설, 로봇 전문 스타트업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